검색어 입력폼

화본소설 레포트- 두십낭, 명오선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3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화본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인 <杜十娘怒沉百寶箱> <明悟禪師趕五戒> 라는 작품을 해석하고, 작품을 분석한 레포트이다. 작품 전문이 해석되어 있으며 시대배경과 등장인물에 관한 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목차

1. <杜十娘怒沉百寶箱> 전문해석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작품의 시대배경
4. 신분별 등장인물과 시대상
5. 나가며

2. <明悟禪師趕五戒>
. 등장인물
2. 줄거리
3. 작품의 시대배경
4. 신분별 등장인물과 시대상
5. 나가며

본문내용

오랑캐의 잔병을 소탕하고, 황제의 도읍을 세우니, 용이 날고 봉황이 춤추는 그 기세가 높고 크다. 좌측으로는 창해를 둘러싸 하늘과 하나가 되었고, 우로는 태행산을 끼고 굽이굽이 둘러 있다. 변방을 무찔러 절새를 얻었고, 만국이 천자를 우러러본다. 백성들이 태평시대를 즐기고, 영원히 금수강산 해와 같이 빛나리!

이 시는 당시 명 왕조가 燕京을 도읍으로 한 명 왕조의 성대함을 잘 노래하고 있다. 연경 도읍지의 형세를 말하자면, 북으로는 험준한 관문인 만리장성에 기대어 있고, 남으로는 중원을 내려다보고 있어 그야말로 튼튼한 성이고 비옥하고 풍요로운 땅으로 만년토록 흔들리지 않을 터였다. 당초 주원장이 북쪽의 오랑캐들을 소탕하고, 금릉에 수도를 세웠으니 이것이 바로 南京이다. 영락대제에 와서는 北平에서 군사를 일으켜 난을 평정하며 연도에 그 기반을 세우니. 이곳이 바로 북경이다. 바로 이때부터 궁벽한 시골 땅 북경은 세상에서 제일 번화한 곳이 되었다.
영락대제는 만력대제를 이어 명 제 11대 천자가 되었다. 영락대제는 총명하고 위풍당당했으며, 덕을 지녀 열 살에 제위에 올라 48년동안 즉위하면서 세 번이나 -일본의 재상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난, 서하의 발승은, 파주의 양응룡의 난-난을 평정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을 침범했고, 발승은과 양응룡은 신하로서 모반을 했지만. 모두 평정되었다. 따라서 멀리 있는 오랑캐들도 모두 복종하지 않은 바가 없었고, 다투어 조공을 했다.

위대한 제왕이 있으니 백성들이 모두 안락하고, 사해가 근심이 없으니, 나라가 태평하다.

다만 만력 20년,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난을 일으켜 조선을 침략했고, 조선 국왕은 표를 올려 위급함을 고하니. 천자는 군대를 내어 바다를 건너 구하러 가게 했다. 호부의 어느 관리는 황제에게 상소를 올려 지금 군대를 일으키는 중이라 군량미가 충족하지 않으니. 납속입감지례(돈이나 곡식을 국자감에 납입하고 그 곳에 입학시키는 제도)를 주장했다. 이 제도는 상당히 편리한 점이 있다. 돈을 내고 입학하는 거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데다가 과거 시험 준비에도 더없이 좋은 기회라 출세를 향한 첫걸음이 되었다. 이런 까닭에 고관대작의 자제나 돈냥이나 있는 집안의 자식들이 모두 앞을 다투어 국자감에 입학하여 태학생이 되고자 하였다. 이런 연고로 남경과 북경의 태학생이 각기 천을 헤아리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