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청년 실업 문제에 대한 교육 사회학적 분석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최근에 심각히 대두되고 있는 청년 실업 문제의 실태 설명
청년 실업의 원일을 4가지 측면으로 분석
분석한 원인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
원인을 바탕으로한 청년 실업문제의 대안 모색

목차

I. 청년 실업 문제의 현 실태
II. 청년 실업의 원인
1. 경제적 측면
2. 개인의 의식적 측면
3. 사회적 분위기
4. 교육적 측면
III. 청년 실업의 실질적 대안
1. 개인의 의식적 측면
2. 사회적 분위기
3. 교육적 측면
IV. 청년실업의 교육사회학적 대안
1. 갈등주의 관점으로 본 청년 실업
2. 평생교육 패러다임으로 대안 모색

본문내용

1. 서론

곧 있으면 졸업시즌이다. 졸업 페스티벌이라는 말이 무색할 만큼 요즘 졸업식 분위기는 그리 밝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취업을 하지 못한 졸업생들에게는 졸업식이 그리 유쾌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오늘날 졸업식은 “실업자 집단배출식”이 되어버렸다.
졸업을 하고도 취업을 하지 못한 졸업생들을 일컬어 사회에서는 청년실업자라고 부른다.
현재 우리나라의 청년실업의 실태를 살펴보면,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취업경쟁률이 최고기록을 달성했다고 한다.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평균 87 : 1, 그리고 조사대상기업중 100 : 1을 넘어선 회사도 10%가 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올 9월까지 청년실업자는 32만명으로 전체 실업자수의 43%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32만명 중 13만명이 대졸자라고 한다. 이러한 통계청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년실업의 현황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정부는 이 원인을 오래 전부터 계속된 경기침체로 보고 있다. 고용시장에 이러한 경기 침체의 한파가 몰아치면서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 사태가 빚어지니 자연히 청년실업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알고 있으면서 선뜻 꺼내기 어려운...지금의 심각한 청년실업위기를 헤쳐갈 방법은 있다. 개인적인 방법으로 이전의 세대들이 평범히 생각해오던 가치들을 내던지면 된다. (중략) 괜히 어렵게 생각하는데, 청년들이 진 사회적 의무는 아무 것도 없다. 사회가 청년을 필요로 하지 않는데 뭐하러 고생하나? 돈 써서 유학 가고 비싼 돈 들여 토익 쳐도 지금 취직 못하면 본전도 못 찾는다. 아주 극소수는 그런 행운을 잡을까? 개인적으로 4년제 나와서 다시 직업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노는 청년들은 사회의 짐일 뿐이고 실업자는 패배자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타락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뭔가를 바란다는 것 자체가 우스운 것 같다.

위의 글은 어느 청년실업자의 글이다. 이렇게 현재의 청년실업자들은 취업난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고 취업을 하겠다는 의지조차 포기하게 되는 극단적인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 아래에서는 어떤 이유로 청년들이 실업자로 내몰리게 되는지 교육사회학적 패러다임에서 살펴본 청년실업의 원인과 그에 따른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이영희, 노동법, 법문사, 2001
* 김재원, 취업과 경력개발, 법문자, 1997
* 송병순 외 5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3
* 송병순 외 1명, 현대사회와 교육, 문음사, 1999
* 황원영, 교육과 사회비판이론-합리성과 비판-, 양서원, 1998
* 김수준 외 1명, 2000년대 인력자원 전망과 청책과제,
미래인력연구센터,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