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제금융론/경제학A+] 엔화가치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신문기사참조 및 그림 삽입

목차

1. 일본 경제와 세계경제 전망
1)세계 경제 전망
2)일본 `태양은 다시 뜬다`...경제회복 본격화?
3)엔·실세금리 ↑, BOJ 하반기 금리인상 가능성↑
2.일본 ‘엔저 경제’ 끝없는 상승세
3. 일본발 경제 봄꽃 소식? 엔저
4.엔화의 약세 이유
원엔환율은 2006년 1월2일 860.04원에서 2007년 5월7일 현재 769.50원을 기록하고 있다. 일본경제는 잃어버린 10년을 뒤로하고 2004년 이후 지속적인 경기회복이 환율강세로 이어지지 않고 특히 원화에 대해서 엔화는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다.
1). 금리차이
2). 엔케리자금 증가
3). 기업의 글로벌화
5.일본의금리와엔화가치에대한분석.
1)일본의 저금리는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감.
2)세계경제의 나침반, 일본 금리와 엔화 환율
3)일본 금리와 엔화 환율의 단계적 정상화는 세계경제에 영향
4) 엔화의 강세와 약세 속에 엔 캐리 청산이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5. 엔케리자금의 위험
1) 엔-캐리드 청산 리스크를 높이는 요인들
2) 3월 중 정책리스크와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은 엔화 강세, 즉 엔-캐리드 트레이드 청산 리스크를 높이는 요인임
6.엔화의 약세가 아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청산 현실화될 경우 패자(loser)는 미국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엔캐리가 청산된다면 무엇보다도 각국의 주가급락과 환율변동을비롯해 국제금융시장의 충격이 초래될 것이다. 헤지펀드등 차입을 통해 활발한 레버리지 투자를 해 온 기관들의 투자가 위축되면서 글로벌 유동성이 축소되고 국제 투자자들의 위험회피성향이 높아질 것이다. 이에 따라 선진국보다는 특히 신흥시장의 주가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클 가능성이 크다. 유동성규모가 축소될수록 위험기피 정도가 높아지면서신흥시장에 유입되는 자금이 줄어들고 결국 신흥시장 주가 상승률이 선진국의 주가상승률을 하회 하는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엔캐리 청산이 급격하게 이루어질 경우 세계 각국 경제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임은 물론이다. 그러나 엔캐리 청산이 완만히 이루어질 경우국가별로 다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미국은 자산가격이 하락압력을 받는 가운데 시중금리가 상승하고 부동산 가격조정이 속도를 더하면서 경기경착륙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게 된다. 해외로부터의 자금유입을 통해 충격을 완화하고 동시에달러화 급락을 막기 위한 금리 인상 동기가 생기겠지만 경기불안과 부동산 급락 가능성으로 인해이조차 부담스러운 상황이어서 성장세가 일정 정도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일본은 엔화 강세가 내수에는 긍정적이겠지만 수출부문에 불리하게 작용해 소폭의 성장세 둔화가 예상된다. 니코시티그룹은 엔화가 10% 절상될 때 일본의 경제성장률은 0.3%p 하락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한편 구조조정의 효과가 나타나면서 건실한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유럽은 미국의 성장세둔화에도 불구하고 유로화 강세가 완화되거나 약세로 반전함에 따라 성장률 하락을 벌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본 바와 같이 엔캐리는 미국경제의 대내외 불균형으로 야기된 글로벌 임밸런스를 미봉하는 역할을 했다. 따라서 청산이 이루어질 경우 현재 세계경제의 근본적인 문제인글로벌 임밸런스의 핵심에 있는 미국이 패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은 어찌 보면 당연한 측면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