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근로자의 성차별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글쓰기 기말레포트로
A+ 맞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남녀고용의 차별대우

Ⅱ-1-1. 교육, 배치 및 승진에 있어서의 여성차별

Ⅱ-2. 직장 내 성희롱

Ⅱ-3. 직장 내 여성 혼인후의 차별

Ⅱ-4. 정년 및 해고시의 여성차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장 내에서의 ‘남녀차별’이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성별, 혼인, 가족상의 지위, 임신, 출산 등의 사유로 합리적인 이유 없이 채용 또는 근로의 조건을 달리하거나 그 밖의 불이익한 조치를 취하는 행위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의 역사를 짚어보면 남성위주의 사회였다. 과거 외국의 경우 중요 국가 정치는 남성들에 의해 지배되었고 여성들은 그것에 따를 수밖에 없었다. 한 예로 과거 일본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에게 있어 성행위의 대상일 뿐 그 이상은 아니었다. 섬나라의 특성에 맞는 잦은 싸움과 약탈로 인하여 여성 활동의 범위는 가정으로만 국한되었으며 현재까지도 그 습성이 물려져 여성의 지위는 크게 향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남녀의 성차별이 심하였다. 전통적으로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 남성은 신체적인 힘과 경제적 능력 등으로 여성을 억압하거나 차별해왔으며, 남성 중심적인 질서와 규범을 통해 성차별 체계를 유지하려고 하였다. 즉, 여성을 지배하고 통제하려는 남성 중심적 사회체계가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차별’로 전환시킨 것이다.
현대사회인 지금 여성들의 인권이 많이 상승하였으나 그것은 많은 여성들의 희생으로 찾은 결과물이다. 하지만 지금 역시 일터나 회사 또는 가정에서 남녀의 차별은 명백하게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 여성근로자들은 자신들의 인권을 찾기 위해 여성 평등 운동을 벌이고 있으나 완전한 예방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Ⅱ. 본론
Ⅱ-1. 남녀고용의 차별대우
기업의 사용자 즉 기업의 사업경영담당자들은 남녀의 고용에 있어서 평등한 대우를 하지 않는다.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남자들에 비해 동등한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이다. 물론 기업에서는 남녀에게 동등한 기회를 준다고 말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또한 채용 시 성별에 따라 평가기준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용모단정을 채점기준으로 삼거나 면접에서 결혼⦁출산 후 직장생활을 계속 할 것인지를 여성 지원자에게만 묻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1) 로앤비 출판부, 『인텔리전트 노동법전』
2) 한국산업사회학회,『사회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