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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과 건강 그 현황과 해결방안 모색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12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연과학의 이해라는 시간의 리포트로
3~4일정도 준비한 리포트입니다 다소 옛자료들이 포함되어있어
최근의 현황과는 조금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그 내용의 정확성만큼은 확실합니다.

목차

1.서론

2.통계자료 제시
Ⅰ.평균 수명의 국제비교

Ⅱ.OECD회원국의 연령표준화 사망률

Ⅲ.우리나라의 주요사인별 통계

3.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방안모색
1)암
2)트랜스지방
3)잘못된 식습관 성인병부른다
4)성인병을 이기기위한 한방요법
4.참고문헌

본문내용

◈ 좋은 식생활의 기준
⊙ 우리의 식생활이 어떠한지 평가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는것으로 영양소별 섭취기준을 제시하는 영양권장량과 하루에 섭취할 식품의 종류와 양을 제시해 주는 식품구성탑과 식사 구성안이 있다.

(1) 영양권장량
- 영양권장량이란 건강한 사람들이 좋은 영양상태를 가지려면 하루에 각영양소를 얼만큼 섭취해야 하는가를 제시한 기준치이다. 영양소 필요량은 연령, 성별에 따라 다르므로 영양권장량도 성별과 연령층을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어렸을 때에는 성별에 따라 영양소 필요량에 차이가 없으므로 성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으며, 사춘기가 시작되는 10세 이후부터는 남녀로 나누어 제시되어 있다.

(2) 식품구성탑
- 식품구성탑은 식품들을 비슷한 군으로 분류하고 하루에 섭취하는 양을 탑의 각 층의 크기로 나타내어 식사의 구성을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각 군에 속하는 식품들은 갖고 있는 영양소가 모두 다르며, 같은 군에서도 식품에 따라 영양소 함유량이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하루에 각 군의 식품을 모두 섭취하고 같은 군에서도 매일, 또는 매끼마다 다른 종류의 식품을 섞어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올바른 식습관
(1) 규칙적인 식사
- 올바른 식습관의 첫 번재 수칙은 규칙적인 식생활이다. 우리 체내의 대사는 모두 일정한 리듬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하루 세 끼의 규칙적인 식사는 바로 체내 대사의 리듬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요즈음 체중조절이나 바쁜 생활을 이유로 이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우리의 하루 생활에서 저녁식사와 다음날 아침식사 사이의 시간이 가장 길기 때문에 아침식사를 거르면 혈당이 부족해지기 쉽다.
이는 두뇌활동을 둔화시켜 작업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또한 점심이나 저녁에 폭식을 하기 쉬워 균형 있는 식생활에 장애가 된다. 따라서 아침 식사를 간단하게라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성인병 한방요법--- 지은이 : 장이수, 출판사 : 국일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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