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깔끔하면서도 자세하게 정리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고 좇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훈민정음에 대하여

1. 훈민정음이란
2. 서언
3. 창제배경
4. 창제의 동기와 목적
5. 창제한 시기와 반포한 시기
6. 창제의 경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종대왕은 조선 제4대왕으로 1418년부터 1450년 54세로 승하하실 때까지 32년간 재위하였다. 태조6년 조선조 태종과 원경왕후 민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우부대언 심온의 딸(소헌왕후 심씨)과 결혼하였다. 태종12년(1412년)에 충녕대군에 진봉되고 스물두살 되던 태종18년 양녕대군이 폐세자 됨에 따라 왕세자로 책봉되었고, 그 해 22세의 나이에 조선조 제4대 임금으로 등극하였다. 세종이 맏형인 양녕대군을 두고 왕위에 오르게 된 것은 여러 왕자중에서 가장 총민하고 현명하였기 때문이었으며, 대왕은 우리나라 역대 군왕 가운데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겼다. 그의 업적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한글창제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훈민정음에 대하여


1. 훈민정음이란

훈민정음이란 백성을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란 뜻이다. 조선 제4대 임금인 세종은 그때까지 사용되던 한자가 우리말과 구조가 다른 중국어의 표기를 위한 문자체계이기 때문에 많은 백성들이 배워 사용할 수 없는 사실을 안타까워하여 세종 25년(1443)에 우리말의 표기에 적합한 문자체계를 완성하고 "훈민정음"이라 명명하였다.

세종 28년(1446)에 정인지 등이 세종의 명을 받아 설명한 한문해설서를 전권 33장 1책으로 발간하였는데 책의 이름을 훈민정음이라고 하였다. 해례가 붙어 있어서 훈민정음 해례본 또는 훈민정음 원본이라고도 한다. 현존본은 1940년경 경북 안동 어느 고가에서 발견된 것으로서 국내에서 유일한 귀중본이다.
세종은 새로 만든 새 문자에 대하여 창제의 목적을 밝힌 서문과 새 문자 하나하나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예시하고 설명한 글을 짓고, 집현전의 학자들에게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용례를 짓도록 하여 책을 만들고 이것을 백성들에게 널리 공표하였다. 이 책에는 세종어제 서문과 훈민정음 음가 및 운용법을 밝힌 예의편이 제자해, 초성해, 중성해, 종성해,합자해, 용자례 순으로 기술되어 있다.
세계의 많은 민족들이 자기의 언어를 표기하기 위하여 문자를 만들려고 노력하였으나, 한글과 같이 일정한 시기에 특정한 사람이 이미 존재한 문자에서 직접으로 영향 받지 않고 독창적으로 새 문자를 만들고 한 국가의 공용문자로 사용하게 한 일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일이다. 더욱이 새 문자에 대한 해설을 책으로 출판한 일은 유례가 없었던 역사적인 일이었다. 특히, 이 책에서 문자를 만든 원리와 문자사용에 대한 설명에 나타나는 이론의 정연함과 엄정함에 대해서는 세계의 언어학자들이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세종왕조실록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한글재단-세종대왕 www.hangul.or.kr
서울문화재 http://sca.visitseoul.net/
문화재지식정보센터 http://www.ch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