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운규칙(음운변동)fp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음운규칙
1) 배주채 [국어음운론 개설]
2) 분포의 제약
3)어두 및 음절초에서의 제약

2. 대치
(1)평폐쇄음화
(2)장애음의 비음화
(3)설측음의 비음화
(4)유음화
(5)경음화
1)장애음 뒤 경음화
2)비음 종결 어간과 어미 사이의 경음화
3)/ㄹ/로 끝난 한자어의 경음화
(6)구개음화
(7)조음위치 동화

3. 탈락
(1)자음군 단순화
(2)/ㅎ/ 탈락
(3)/ㄴ/탈락
(4)/j/ 탈락

4. 첨가
(1)/ㄷ/ 첨가
(2)/ㄴ/첨가

5. 축약 : 격음화

본문내용

1. 음운규칙

음소들이 모여서 음절을 이루고 단어를 이루고 이들이 다시 문장을 이루어 나갈 때 음소들은 그 놓이는 자리에 따라 어떤 제약을 받기도 하고 상호간에 어떤 영향을 주고받기도 한다. 음소들은 모여서 음절과 단어를 이룬다. 다시 이들은 문장을 만들게 된다. 이 때 음소들이 어느 자리에 놓이는지에 따라 제약을 받기도 하고 영향을 주기도 하며 없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들을 ‘음운규칙’ 이라고 한다. 이 음운규칙은 언어지식의 중요한 토대가 되고 음운규칙을 통해 언어를 언어답게 말할 수 있게 된다고 본다.

1) 배주채 [국어음운론 개설]
음운규칙이 나타나는 이유는 첫 번째 더 쉽게 발음하기 위한 조음노력의 절약이다. 이는 동화작용, 동음생략에서 나타난다. 두 번째는 표현을 분명하게하기 위해서이다. 발음을 되도록 분명하고 정확하게 해야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이화작용, 모음교체 등이 있다. 세 번째 이유는 다른 단어와의 관계에서 의미가 같은 단어나 형태소는 같은 형태로 발음하는 것이 편하기 때문이다.

2) 분포의 제약
음소에 따라서는 그 놓이는 자리가 큰 제약을 받는 수가 있다. 모든 음소가 아무 자리에나 자유롭게 분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 아무 음소와 어울리는 것도 아니다. 이는 어떤 시대에 관계없이 그 음소가 가지고 있는 음성적 특수성 때문에 일어나는 수도 있고 한 시대 한 언어의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다.

3)어두 및 음절초에서의 제약
국어에는 [ŋ]으로 시작되는 단어가없다. 즉 [ŋ]은 어두, 더 나아가 첫머리라는 환경에는 분포될 수 없는 제약을 가지고 있다. 영어에도 ng으로 시작되는 단어가 없는데 이 현상은 여러 언어에 공통되는 현상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김수진, 신지영 (2007). 조음음운장애. 서울: 시그마프레스.
강범모(2005). 언어 :풀어쓴 언어학개론. 서울: 한국문화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2007).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 서울: (주)교학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2007). 새 조음음운장애 진단도구 워크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