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공심박동기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공심박동기에 대한 자료를 찾다보니 많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리저리 인터넷자료와 함께 성인간호학에 나온 자료를 종합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정의
2. 인공심박동기 분류
3. 인공심박동기 형태
4. 인공심박동기 시술전,후 간호
5. 인공심박동기 설치환자의 교육지침

본문내용

1) 인공심박동기의 형태
➀ AAI(Atrial pacing, Atrial sensing, Inhibited by atrial event)
전극선이 우심방에 위치하여 심방을 감지하고 조율한다.
심박의 박동을 감지하였다가 설정된 박동수보다 본인의 박동수가 빠를경우에는 조율을 하지 않고 설정된 심박동수보다 느린경우에 조율한다.
적응증 : 방실전도에 이상이 없는 동기능 장애나, 심방의 조율로 심방의 부정맥을 억제할 수 있는 경우
➁ VVI(Ventricle pacing, ventricle sensing, Inhibited by ventricular event)
전극선이 우심실에 위치하여 심실을 감지하고 조율하는 유형으로 가장 간단하고 안정성이 높다. 심실의 박동을 감지하였다가 설정된 박동수보다 본인의 심실 박동수보다 빠를 경우에는 조율하지 않고 설정된 박동수보다 느릴경우에는 조율한다. 단점으로는 심방과 심실 수축의 조화를 유지할 수 없다.
적응증 : 만성심방세동, 상심실성부정맥이 동반된 상실차단, 심박동기 증후군을 유발하기 쉬운 비후되고 심실의 탄성도가 저하된 심실기능을 보이는 환자는 피한다.
➂ DDD(Dual chamber pacing, Dual chamber sensing, Dual function)
전극선이 심방과 심실에 각각 삽입되어 심방과 심실 모두를 감지하고 조율한다. 심장과 비슷하게 심방심실을 순차적으로 조율하는 생리적인 조율방법이다. 심방과 심실 조율 사이의 간극을 조절하는 방실간격을 설정하여 감지된 심방의 박동에 따라 적당 기간 후에 심실을 조율하게 된다.
적응증 : 완전방실차단, 동기능 부전증
➃ VDD(Ventricular pacing, Dual chamber sensing, dual chamber function)
DDD형과 유사하나 심방에 대한 조율은 하지 않는 것이 차이점이다. 심방에 대해서는 감지만 하여 심실을 조율하게 된다. 심방수축 후 환자 본인의 심실 박동이 감지되지 않으면 심실을 조율하게 되고 본인의 심실박동이 감지되면 박동기는 inhibition기능을 한다.

참고 자료

- 제 3판 성인간호학 上2(현문사)
- 성인간호학 上(수문사)
- Daum 카페 : arrhythfighters(부정맥을 극복하는 사람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