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버섯의 면역활성화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버섯이 면역기능을 높일수 있는 이유와, 상황버섯 효능, 차가버섯 효능.

목차

버섯이 면역기능을 높일 수 있는 이유
상황버섯 효능
1. 인체 내의 면역체계의 강화
2. 암을 극복
3. 성인병의 간접적인 치료효과
차가버섯 효능
1. 차가버섯이란?
2. 차가버섯의 성분
3. 면역요법

본문내용

버섯이 면역기능을 높일 수 있는 이유

85년과 87년 두 번에 걸쳐 당시 레이건 미대통령이 피부암 수술을 받고 그 후 암세포가 전이 되는 것도 없이 보기 좋게 완전히 회복되었다. 수술 후 장기간에 걸쳐 레이건은 브라질산의 버섯을 섭취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나중에 밝혀지게 되었고 매스컴의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것을 계기로 버섯 존재가 일약 각광을 받았고 일대 버섯붐이 도래하였던 것이다.
이와 동시에 버섯이 가지고 있는 불가사의한 힘, 결국 면역세포의 활성화 기능이라고 불리는 것에 세계의 이목이 모아지게 되었다. 면역세포의 활성화라고 하면 무엇인지 어렵게 들릴 수 있으나 요약하면 인간의 신체에는 원래 질병에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 자연치유력이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기능을 높일 수 있는 것을 면역력의 활성화라고 한다.
이러한 버섯이 질병의 예방이나 건강의 회복에 효과가 있는 것은 동양의학의 세계에서는 오래 전부터 알려져 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β-glucan이라고 부르는 여러 가지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고분자 다당이야 말로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근원이 된다는 것을 알게된 것은 대체로 1960년 전후에 이르면서부터라 할 수 있다.
어떤 실험에서 사람이 버섯의 엑기스를 섭취하면 백혈구의 한가지로 존재하는 마크로파지라고 하는 면역세포의 활동이 활발하게 되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다. 그 후 연구가 진행되어 그 활발화의 원인이 되는 성분이 β-glucan이라고 하는 것이 알려지게 된 것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암세포의 증식억제효과의 연구가 더욱 더 촉진되게 되었고 그에 따라 β-glucan의 생리활성화 작용도 넓게 주목받게 되었던 것이다.
당초에는 버섯이 식용으로 일반적으로 친숙함이 더해갈 때부터 암세포의 증식억제효과를
가진 것은 버섯이라는 이미지로 세상의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다. 그런데 실제로는 그 억제
효과의 근원이 되고 있는 것이야말로 β-glucan으로 밝혀진 사연인 것이다. 게다가 이 β-glucan은 버섯 등의 균류에만 함유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도 그 후의 연구에 의해 밝혀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면역관련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