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각의 오류를 읽고 - 느낌과 감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 생각의 오류를 읽고
* 비판적 사고의 중요성
* 자신만의 세계에 갇힌 사람들
* 인간 인지작용의 불확실성
* 오류극복과 비판적 사고

본문내용

* 생각의 오류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정리해 보았다. 토머스 키다의 생각의 오류는 저자는 누구나 구조적으로 저지르기 쉬운 생각의 오류를 6가지 유형으로 정리하면서 진리에 가깝게 가기 위하여 무언가를 믿기 전에 증거를 찾아내서 평가해보는 진정한 회의주의자가 되기를 제안하고 있는 책이다.

짧은 찰나에 두 사람이 같은 생각을 떠올린다는 것. 분명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마치 눈에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말이다.하지만 토머스 키다의 주장에 의하면 남편의 믿음은 명백한 생각의 오류이다. 굳이 분류를 하자면 세상에는 운과 우연으로 이루어지는 일도 있음을 간과한 오류라고 하겠다. 전화를 걸려고 할 때 상대방에게서 전화가 걸려오지 않았던 많은 경우는 생각지 않은 채 어쩌다 일치했을 뿐인 우연에 큰 의미를 둔 다는 것이다. 이것은 생각에 의문을 품기보다 확신하려 드는 또다른 오류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 외에도 통계자료보다 입에서 나온 이야기가 더 솔깃하다, 나를 둘러싼 세계를 잘못 인식하곤 한다, 지나치게 단순화해 생각한다, 인간의 기억은 이따금 부정확하다등 우리가 착각하기 쉬운 생각의 함정을 모두 6가지로 정리하였다.

우리의 일상 생활은 매순간 사고와 결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알람소리에 잠을 깬 직후 5분만더 잠을 잘 것인가 아니면 이불을 박차고 일어날 것인가로 고민을 시작해서 출근 준비를 하면서도 아침을 먹을 것인가 말것인가, 무엇을 입을 것인가, 택시를 탈것인가 버스를 탈것인가등 쉴새없이 결정을 내려야하고 결정을 위해서는 사고를 해야만 한다. 직장에 도착해서도 마찬가지다. 단기적으로 수행해야할 업무가 있는가 하면 장기적인 계획에 의해 조금씩 공든 탑을 쌓듯이 진행해 온 업무가 있을 수 있고, 시급한 업무가 있는가하면 유보해야 하는 업무도 있고.수없이 연속되는 판단과 결정이지만 어느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것들이다. 만약에 사소한 실수 하나가 나비효과를 일으켜 우리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로인해 시간과 돈을 낭비해야 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참고 자료

* 생각의 오류 - 열음사
* 생각의 탄생 - 에코의 서재
* 생각 정리의 기술 - 지형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 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