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코노미를 읽고나서 - 느낌과 감상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미코노미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책에서는 수동적인 소비자이던 내가 이제는 능동적인 공급자의 위치에 서서 경제의 근간을 이루어가는 새로운 경제, 미코노미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부분별로 앞서나간 내용도 있긴 하지만, 저자의 탁월한 철학과 마인드는 살아가는데 있어 적지않은 도움이 되리라는 판단입니다. 복잡한 오늘날, 미래를 보는데 한 지표가 될수 있는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목차

* 미코노미를 읽고
* 책에대한 총평
* 미코노미에 관한 고찰
* 인간에 대한 경제학
*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라
* 미래 세상의 중심이 되어라
* 열정은 모든일의 기본

본문내용

* 미코노미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하여 감상문을 작성해 보았다. 책의 제목인 미코노미란 Me와 Economy의 합성어로 웹을 통해서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나누고 무한대의 정보를 공급받으면서 개인이 또는 소규모 사업자가 미디어, 금융, 공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새로운 경제를 말한다. 저자는 과거에 수동적인 소비자이던 내가 이제는 능동적인 공급자의 위치에 서서 경제의 근간을 이루어가는 새로운 경제, 미코노미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미코노미에 관한 고찰

조선시대때의 거상 임상옥은 장사는 이문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사람을 남기는 것이다라는 말을 했다. 미코노미 역시 개인이 중심에서는 경제체제의 개념이긴 하지만 역시 무엇인가? 중독될 만한 환경을 조성해주고 그들이 만족감과 뿌듯함을 느끼게하는 사람냄새가나는 즉 감성적인 측면이 가미된다면 훨씬 더 성장이 수월해 질 것이다.

이책은 IT서적으로 보여지지만 크게 보면 경제서적에 가까운 책으로 분류될 수 있겠다. 전반부는 웹2.0이라는 개념과 네트웍 그리고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인한 DIY, 프로슈머, 프로앰 그리고 집단지성의 탄생으로 말미암아 아마추어들의 모임이 드디어 전문가 수준으로 이르는 계급혁명이 발생함과 더불어 블로그와 UCC를 이용한 웹2.0은 기존의 언론영역을 침범함과 더불어 아마추어 계급의 사람들을 진입장벽을 공급자로써 오픈해주고, 낮은 비용을 통한 기존산업에 영향을 줄 수있는 위치에 도달하게 되었다.

미코노미라는 것은 서두에 쓴 글처럼 역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함께 가치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 중요함과 동시에 반드시 개방성, 투명성, 단순성, 창의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더 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자원배치 작업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개방해보라! 이는 개방과 주목을 통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있을 것이다. 이책의 중반부에 나오는 개방성, 투명성, 단순성, 창의성 부분은 참으로 독자들에게 많은 부분을 시사해 준다.

참고 자료

* 미코노미 : 웹 2.0과 플랫폼 경제 - 한빛미디어
* 부의 미래 - 청림출판
* 미래의 물결 - 위즈덤 하우스
*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 21세기북스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 경영자료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