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기간의 신체 활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장기간의 신체활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무엇인지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운동이 필요한 이유
3. 운동 효과
1) 당뇨인에게 운동이 필요한 이유
2)걷기의 효과
3) 살 빼는데 효과
4. 운동의 부작용
5. 결말

본문내용

1. 서론
바쁜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 모두 이제 자신의 건강을 챙길 필요가 있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사람을 약 80세까지 살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몸이 아프면서 80세까지 사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건강하게 80세까지 살아야 하는 것이다.
현대 의학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질병을 장기간의 꾸준한 운동으로 예방, 나아가서 치료까지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도 모르고 어느 운동이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무조건 하는 운동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라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운동이 필요한 이유, 신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질병에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자.

2. 운동이 필요한 이유
운동은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고, 몸의 각 기관에 활력을 넘치게 하며, 노쇠를 지연시킨다고 말하고 있다. 운동은 특히 심장혈관 계통의 기능을 높인다. 심장의 근육에 혈액이 충만하고 심장벽이 두꺼워지며 수축력이 강해진다. 또 혈관의 탄력성이 유지되며 심장의 혈액 배출량이 증가된다. 운동은 대뇌피질에서의 신경활동의 강화와 활성화, 그리고 평형성을 높이기도 한다. 또 신경세포에 충분한 영양물질, 특히 산소를 공급하므로 머리가 맑아지고 정력적으로 된다. 운동을 하고 있는 노인과 별로 하지 않는 노인은 그 폐활량이나 호흡의 차이가 크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운동은 폐포의 탄력성 및 폐장의 환기가능을 촉진하며 폐포를 통과하는 혈액 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