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상차림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7첩반상이나 12첩의 상차림과 교자상, 주안상, 혼례상 등 우리의 고유하고도 다소 복잡하기까지한 우리나라 한식의 상차림 그 종류에 대해 살펴본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일상적인 상차림은 쌀과 잡곡으로 지은 밥을 주식으로 하여 여러 가지 반찬으로 구성된 반상차림이 기본이며 이러한 상차림은 조선시대에 정착되어 지금에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상차림 의 종류
반상
7첩반상↑
밥, 국(탕), 김치를 기본으로 차려진 상차림으로 임금님에게는 수라상, 어른에게는 진짓상, 어린 사람에게는 밥상이라 하였는데, 밥, 국(탕), 김치, 찌개, 장 등을 제외한 반찬의 가짓수에 따라 3첩, 5첩, 7첩, 9첩 12첩으로 나눠집니다. 서민들은 3첩, 여유 있는 서민들은 5첩, 반가에서는 7첩, 9첩의 상차림을 하였고, 12첩은 임금님만 드실 수 있는 수라상 차림입니다.
면상
밥 대신 면, 만두, 혹은 떡국으로 차려진 점심 또는 간단한 식사상 으로 전유어, 잡채, 배추김치, 나박김치 등을 반찬으로 함께 상에 올립니다.

교자상



경사가 있을 때 직사각형의 큰 상에 여러 사람이 함께 둘러앉아 먹을 수 있게 음식을 차린 상으로 주식은 떡국, 만두, 냉면, 온면 중 계절에 맞게 차리고 탕, 찜, 전유어, 편육, 적, 회, 잡채, 구절판, 신선로 등을 반찬으로 올립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