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관리와 무좀의 다양한 증상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8.02.1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무좀의 다양한 증상과 종류 그리고 발관리법에 관한 ppt자료 입니다.
사진도 첨부해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가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무 좀
-무좀의 증상
지간형 무좀
각화형 무좀
수포형 무좀
-무좀의 치료
-무좀치료의 민간요법
-무좀의 예방
-문제있는 발 관리법
-발바닥에 연결된 몸 속 장기들

본문내용

무 좀
&
발 관리법
무 좀
무좀은 대표적인 피부진균증입니다. 피부진균증이란 진균(곰팡이)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통틀어 말하는 것입니다. 즉, 곰팡이가 사람 몸에 피면 피부진균증 (또는 백선)이라고 말하는 것이고 발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를 무좀이라고 일컫는 것입니다.
무좀의 증상
지간형 무좀
무좀은 발가락 사이(특히 새끼발가락)를 제일 먼저 침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물러지고 하얗게 각질이 일면서 가려운 경우를 지간형 무좀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무좀의 초기 증상입니다.
각화형 무좀
무좀이 오래 되다 보면 가려운 증상은 없이 주로 발바닥(특히 발뒤꿈치)에 하얗게 각질이 일어나고 발바닥이 두터워지는 경우를 각화형 무좀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거의 없어서 무좀이 있는 줄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를 방치하면 여름철에 무좀균의 번식이 왕성해지면서 다른 형태의 무좀으로 발전하게 되므로 미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좀치료의 민간요법
▲ 약재: 백반. 물. 소다
물에 백반 20g을 넣고 끓여 충분히 녹인 후 환부를 10분 정도 담근다. 백반에 소다를 함께 넣어 사용해도 무방하며 여름철에 생긴 무좀은 모래찜질 후 백반 녹인 물에 담그면 더 효과적이다. 백반을 녹일 때 식초를 넣어도 된다.
▲ 약재: 마늘. 감
덜 익은 땡감과 마늘을 함께 찧어 환부에 붙인다. 이 두 가지를 함께 구하기 힘들 때는 땡감이나 마늘 중 한가지 재료만 사용해도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