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학]실습case study. pneumonia(폐렴).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아과 병동에서 아동간호학실습시에 "폐렴"을 주제로 한 case study report입니다.
총 5개의 간호진단이 내려져 있으며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모두 직접 자료수집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Ⅱ. 본 론
1.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과거력
3) 현병력
4) 신체사정
5) 식습관
6) 배설습관
7) 활동과 휴식양상
8) 행동과 성격
9) 질환 및 입원에 대한 반응과 적응
10) 사회생활
11) 진단검사
12) 약물요법
2. 간호문제
3. 간호진단

Ⅲ. 결 론
1. 연구결과 총정리
2. 느낀점

본문내용

(4) 치료
돌 이전의 유아가 폐렴쌍구균성 폐렴에 걸리면 폐렴 속에 있는 폐렴쌍구균이 폐 이외의 신체 다른 부위로 빠르게 퍼져 폐렴쌍구균성 균혈증 등도 생길 수 있다. 이 때는 폐렴쌍구균성 폐렴에 의한 증상 이외에 다른 증상들이 훨씬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심히 앓는 아이를 집에서 치료해 주는 것은 위험하다.
따라서 3~4일간 병원에 입원 치료해 주는 것이 좋다. 유아기 이후의 큰 아이가 폐렴쌍구균성 폐렴을 앓을 때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집에서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해 줄 수 있다. 과거에는 페니실린이나 에리스로마이신 등 항생제로 7~10일 동안 폐렴쌍구균성 폐렴을 치료하면 쉽게 완치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폐렴쌍구균성 폐렴을 일으키는 폐렴쌍구균의 대부분은 페니실린(penicillin), 크린다마이신(clindamycin), 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트리메소프린/설파메소싸졸(trimethoprin/sulfamethoxazole)과 테트라크린(tetractcline) 등에 내성이 생겨 폐렴 쌍구균(Streptococcus pneumoniae)에 의한 폐렴 치료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최근에 폐렴쌍구균에 의한 폐렴쌍구균성 폐렴을 치료하는데 특효약으로 알려졌던 levofloxacin, moxifloxacin, gatifloxacin 등의 Fluoroquinolone에 내성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보고가 있다.
그리고 베타-락탬(베타-lactam)과 마크로라이드(macrolide) 항생제에도 내성이 생겨 폐렴을 치료하는 항생제 선정에 특별한 주의가 요한다.
요즈음에는 폐렴쌍구균이 페니실린에 내성이 생겨 폐렴쌍구균이 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페니실린이 폐렴쌍구균성 전염병에 항상 특효약이 될 수 없다. 두통, 근육통, 복통, 열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타이레놀이나 모트린 등을 주어서 해열 진통시켜 준다. 여러 종류의 음료수를 조금씩 자주 주어 탈수를 예방 치료해 준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강희경 외 .정담. 2002.
․발달 단계별 아동간호학. 이화자 외. 정담미디어. 2003.
․아동간호학 Ⅱ. 홍경자 외. 수문사. 2005.
․아동간호학Ⅱ. 김희숙 외. 군자출판사. 2005.
․아동간호학. 조결자 외. 현문사. 2002.
․성인간호학 상(2). 전시자 외. 현문사. 2001.
․간호진단과 중재. 이은옥, 서문자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4.
․임상 아동간호학. 권인수 외. 수문사. 1997.
․최신 임상메뉴얼 Sigma Theta Tau Lambda. 유해영 .현문사. 2002.
․임상검사와 간호. 송경애 외. 수문사. 1994.
․간호 진단과 이론적 근거. 최정신. 현문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