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인 소비 행위의 타인에 대한 배려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개인 소비 행위의 타인에 대한 배려

목차

1. 문제 의식
2. 쟁점 접근 방법
3. 쟁점 관련 도서

본문내용

1. 문제 의식
일상생활을 하면서 주변의 돈 많은 사람들로부터 “내 돈! 내 맘대로 쓴다는데, 웬 참견이 그렇게 많아! 억울하면 당신도 돈 많이 벌면 될 것 아냐!”라는 말을 들어본 적은 없는가? 그런 식의 핀잔 앞에서 대부분의 소시민은 돈 없는 자신의 처지에 대해 한없는 모멸감과 열등의식을 느끼며 부유층 사람들의 주장에 대해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그들의 주장에도 적지 않은 문제가 내재되어 있다. 개개인의 소비 행위를 두고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을까? 가능하다면 그 판단 기준은 무엇이며 누가 결정하는가? 그리고 그것은 타당한가? 과연, 개인의 소비 행위에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필요 없는 것인가?


2. 쟁점 접근 방법
첫째, 쟁점과 관련된 현실 상황을 정확히 인식시키는 단계이다. 장래 희망을 물으면 돈을 많이 벌어서 풍요로운 소비 생활을 하고 싶다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경제를 현실과 관련이 없고 어렵다고만 생각하는 학생들조차도 소비 행위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직접 경험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쟁점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독서 자료를 통해 현실 문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를 하도록 활동하는 단계이다. 개인의 소비 행위와 경제 활동을 연관 지어 소비 행위의 의미를 안다. 그리고 가치 판단이 무엇이며 이것이 소비 행위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셋째, 학생들의 적극적 반응을 유도하여 논쟁에 참여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개인의 소비 행위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존재할 수 있는가? 만약 있다 하더라도 어느 누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특히 쟁점은 학생 개개인의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의견들을 제시할 수 있다. 그래서 쟁점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정하게 한 뒤 그것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게 하고, 토론을 통해 각자의 의견을 정립시키고자 한다. 다만 학생들이 이 쟁점을 개인의 처지에만 국한시켜 사고를 편협하게 하고, 감정적인 대응을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좀 더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