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따뜻한 시인 신경림의 대표작과 감상모음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농무>, <목계장터> 등의 서정적인 시작품으로 유명한 신경림 시인 레포트입니다. 시인의 생애에서부터 대표작품 조사, 해설, 의의와 감상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A+ 자료인만큼 시인과 작품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신경림 시인의 생애

2. 그의 대표 시집을 장르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1) 생생한 민중의 삶을 노래한 민중시 「농무」
(2) 민요시 「목계장터」
(3) 서사시『남한강』
(4) 서정시「아버지의 그늘」

3. 신경림 시에 대한 느낌 정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 누구보다 이 땅의 밑바닥 인생들을 온몸으로 사랑했던 시인 신경림.
자신의 슬픔과 고통에는 한없이 인색하면서 타인의 아픔과 신산은 자신의 일로 챙겨 함께 아파할 줄 아는 민족, 민중시인 신경림의 생애는 1935년 출생을 시작으로 되었는데 신씨 집안은 유난히 학구열이 높아 시인 신경림은 노은 초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충주사범 병설 중학교 입학시험을 전체에서 7등으로 입학하는 등 수재들만 모인다는 사범학교에 다니게 된다. 이때 만난 정춘용 선생과의 만남은 신경림이 시인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경림에게서 남다른 시적 재능이 있음을 발견한 선생님은 수업 중에는 엄격한 사제 간이었지만 수업이 끝나면 같은 문학 동호인으로 인생과 시에 대해 토론을 벌일 만큼 경림에게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재밌는 일화가 있는데 어느 날 반항기를 보이던 시기의 신경림이 국어시험지를 백지로 내고 만 것이다.
제자를 문책하는 대신에 경림에게 시 5편을 써오면 그것으로 잘못을 면책해 줌과 동시에 그것으로 점수를 대신해 주겠다고 했는데 이런 선생님의 후덕한 배려 덕택으로 신경림은 자신의 가슴산맥에 광활하게 내장된 시심의 지하자원을 캐 나갈 수 있었다.
이후 신경림 시인은 동국대학교에 입학하게 되고 이한직의 추천으로 《문학예술》에 「낮달」「갈대」「석상」등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문단에 데뷔했음에도 생활고로 인해 신경림은 다시 낙향하여 농사도 지어보고, 광산이나 공사장에 가서 일도하고 장사도 하는데 이런 낭인생활 10년은 그의 관념적 고독감에 사회적 실체를 부여하고 그의 내면 지향적 정직성을 민중생활의 토대 안에 자리 잡도록 했을 것이며 , 민중시 『농무』가 탄생된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신경림은 어린 시절을 남한강, 목계장터에서 주로 보내면서 사람들의 애환을 읽어간다. 이는 후에 민요시 『남한강』, 「목계장터」가 탄생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이처럼 신경림 시인은 관념적 시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활과 삶을 시 속에 그대로 담아내고자 했으며 시는 곧 그의 삶이었으며 무엇보다 자신이 민중이 되어 민중의 시를 노래하고자 한 시인이다.

참고 자료

<신경림 문학의 세계>, 구중서, 창작과비평사, 1995
<신경림 시의 창작방법 연구>, 공광규, 푸른사상, 2005
<신경림 문학앨범, 삶과 문학의 완전한 만남>, 신경림, 웅진출판, 1992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