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냉매의 발달과 전망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냉매의 발달과 전망 및 환경과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정리 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냉매의 개념과 정의

Ⅲ. 냉매의 역사 및 발전

Ⅳ. 냉매의 종류
1. 에테르
2. 암모니아 R717
3. 이산화탄소 R744
4. 아황산가스 R764
5. 염화메틸 R40
6. 염화에틸 R160
7. CFC계
8. 기타

Ⅴ. 냉매의 변화

Ⅵ. 환경적인 측면
1. 기후변화
2. 성층권 오존 파괴
3. 기타

Ⅶ. 이상적인 냉매

Ⅷ. 냉매 선택기준
1. 효율
2. 독성
3. 가연성
4. 향후 유용성
5. 원가

Ⅸ. 칠러 전쟁

Ⅹ.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냉매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의 한 세기 동안은 거의 원형에 가까운 기계에 혁신적으로 낯익은 유체를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대부분이었다. 그 당시의 목표는 단지 냉동을 제공하는 것이며 내구성은 그 다음 문제였다. 초기 냉매의 거의 대부분은 가연성, 독성 또는 두 성질을 모두 지니고 있었으며 일부는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따라서 사고도 빈번했고 한 때는 냄새가 없고 독성이 없는 프로판이 냉매로 시장에 나오기도 했다.
기계적 냉동을 이용하여 얼음을 생산하기 위해서 가장 초창기에 사용이 시도된 냉매는 휘발성 용제들이었다. 1805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발간된"The Abortion of Young Steam Enginer`s Guide"란 잡지에 미국의 올리버 에반스가 휘발성 유체를 사용한 밀폐 냉동사이클을 제안하였다.
에반스는 중기 동력 펌프를 이용하여 진공을 만들고, 이 진공 하에서 에테르의 증발에 의해 얼음이 만들어지는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펌프를 통과한 후에, 압축된 에테르 증기는 물에 의해 냉각, 응축되며, 재사용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에반스는 이와 같은 매우 원시적인 시스템 이상의 것으로 발전시키지는 못하였다.
미국인 자콥 퍼킨스는 실제적인 냉동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1835년에 영국 특허 6662를 받았다. 여기서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액체의 냉각이나 동결을 위하여 휘발성 유체들을 사용할 수 있었으나, 아직 동시에 그러한 휘발성 유체들을 응축하고, 그들을 다소 소모없이 작동하게 할 수 는 없었다." 퍼킨스의 설계는 프레드릭 브람웰과 크램턴이란 견습공의 도움을 받은 존 호그에 의해 몇몇 수정을 거침으로써 작동 모델로 실행되었다, 브람웰은 후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비록 유황 에틸 에테르를 냉매로 사용하려고 시도하였지만, 실제적으로 기계에는 생고무를 증류할 때 발생하는 휘발성이 있는 액체 를 채용하였다

참고 자료

허원회, 신현길, 열역학, 성안당, 2008
이종수, 냉동공학, 포인트, 2001
차재호, 에너지 총설, 한국에너지정보센터,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