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세기의 위대한 발견 - 화학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연과학 - 일반화학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산소의 발견
2. 원자설
3. 분자설
4. 요소의 합성
5. 화학구조식
6. 주기율표
7. 전기분해
8. 원소의 불꽃반응
9. 전자
10. 화학결합
11. 방사선
12. 플라스틱
13. 풀러렌(탄소나노튜브)

본문내용

< 20세기의 위대한 발견 >
1. 산소의 발견
산소는 지구상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원소이다. 산소의 발견자는 영국인 조셉 프리스틀리(1774년에 발견)와 스웨덴인 칼 빌헬름 셸레(1773년에 발견)라는 두 사람으로, 1년 먼저 산소를 발견한 셸레보다는 실험결과를 발표하고 새로운 `공기`라고 명명하면서 독특한 성질을 보고한 프리스틀리의 공로가 더 크다 할 수 있다. 프리스틀리는 이 새로운 공기를 라부아지에에게 알렸고, 라부아지에는 계속된 실험을 통해 이 독특한 기체가 새로운 원소라고 인정하면서 1778년 `산소`라는 이름을 붙였다.

산소기체 자체는 타지 않지만 다른 물질이 타는 것을 도우며 반응성이 매우 커서 비활성 원소를 제외한 모든 원소와 반응하여 산화물을 만든다. 어떤 물질이 빛과 열을 내면서 격렬하게 산소와 반응하는 연소(燃燒)는 빠른 산화의 일종이며, 철과 같은 금속이 습기가 있을 때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부식되는 것은 느린 산화로 볼 수 있다. 산소는 대부분 녹색식물의 광합성에 의해서 만들어지며 공기 중의 산소가 16% 이하가 되면 생명체는 위험해진다.

Oxygen이라는 이름은 그리스어의 `신맛이 있다`는 뜻의 oxy와 `생성된다`는 뜻의 gennao를 합해서 만들었다. 라부아지에의 산소기체의 규명은 한 세기에 걸쳐 과학을 지배해온 연소설(燃燒說)의 근간인 `플로지스톤설`을 뒤집고 새로운 과학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


2. 원자설

화학반응이 일어날 때 질량 보존의 법칙과 일정 성분비의 법칙이 성립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영국의 화학자 돌턴이 1803년에 제안한 가설로 원자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모든 물질은 더 이상 쪼개질 수 없는 작은 입자인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② 같은 원소의 원자는 크기, 모양, 질량 등 모든 성질이 같고, 다른 종류의 원자는 성질이 서로 다르다.
③ 화학 변화가 일어날 때 원자는 새로 생기거나 없어지지 않는다.
④ 화합물은 두 종류 이상의 원자들이 간단한 정수비로 결합하여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 두산 EnCyber 백과사전 (http://www.encyber.com)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http://www.britannica.co.kr)
∘ 네이버 벡과사전 (http://100.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