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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소운동] 유.무산소운동에 관해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12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유,무산소운동에 관해 정의,효과, 방법,원리, 장점,단점,에 관해 기술하였으며 관련기사를 마지막에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1. 유산소운동이란? 2. 무산소운동이란?

3. 유산소 운동의 원리

4. 유산소 운동의 에너지 시스템

5. 유산소 운동의 효과 및 방법

1) 유산소운동의 효과
a. 유산소 운동과 체력
b.유산소 운동을 통한 신체기능의 변화
c.유산소 운동과 건강의 관계
d.당뇨병에 대한 효과
e.비만에 대한 효과
f.포괄적인 효과

2)유산소운동 방법
ㄱ. 걷기
ㄴ. 줄넘기
ㄷ. 조깅
ㄹ. 스킨스쿠바
ㅁ. 계단 오르내리기

6.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조화

7. 유산소운동의 장점 8. 무산소운동의 장점

9.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배합과 중요성

10. 유산소 운동에 관련된 기사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산소운동이란?
에어로빅스(Aerobics), 에어로빅운동이라고도 한다. 숨이 차지 않으며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킴으로써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조직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운동 부족과 관련이 높은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허혈성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적절히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 해소와 노화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다. 조깅,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댄스, 크로스컨트리, 마라톤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유산소 운동의 원리

우리 몸의 신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크게 2가지의 경로를 통해서 공급되는데, 그 중 하나는 산소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유산소과정(혹은 유산소계)이라 하며, 다른 하나는 산소가 필요없는 경로이기 때문에 무산소과정(혹은 무산소계)이라 한다.
음식물로 섭취한 에너지원은 글리코겐이나 지방으로서 체내에 저장되어 있는데 글리코겐은 간이나 골격근에, 지방은 피하(皮下)나 내장 주위에 많이 저장되어 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이러한 에너지원이 동원되어 분해됨으로써 에너지를 방출하게 되고 이 에너지가 결국 운동의 원동력이 된다. 글리코겐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유산(젖산)이 되고, 더욱 더 분해되어 이산화탄소와 물로 분해된다. 여기서 유산이될 때까지의 과정(해당과정)은 산소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무산소과정이라 하고 이 과정에 의하여 생기는 에너지는 무산소에너지라 한다. 여기에 비하여 유산이 이산화탄소와 물로 되는 과정은 TCA Cycle이라 하는데 산소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산소과정이라 하고 이 과정에서 생기는 에너지는 유산소에너지라 한다. 만약 운동을 할 때 산소가 필요한 만큼 충분히 공급되면 글리코겐은 이산화탄소와 물로 완전히 분해된다. 그리고 이산화탄소는 호흡에 의하여 폐로부터 몸밖으로 배출되며, 또 물은 땀이나 호흡을 할 때 수증기로 되어 역시 몸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내에 필요 이상 축적되는 일이 없다. 즉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는 한 운동을 하더라도 체내에 노폐물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일이 없으며, 따라서 이러한 운동은 장시간 계속할 수 있다. 이러한 운동을 유산소운동이라 한다.

4. 유산소 운동의 에너지 시스템

유산소란 말은 영어로 "aero"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에어로빅스가 바로 유산소 운동을 의미한다. 유산소 운동이란 말은 먼저 에너지 시스템상 그 분류에 의해 만들어진 말이다. 우리는 사실상 여러 가지 에너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순간적으로 무거운 중량을 들어올릴 때 폭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인 PC-ATP 시스템도 있으며,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단거리 달리기를 할 때 사용하는 젖산시스템도 있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은 유산소 시스템인데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운동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여기서 사용하는 에너지는 주로 지방이 많고 그 외에는 탄수화물 계 화합물도 있으며 우리가 들여 마신 산소와 결합하여 에너지를 발생시키게 된다. 그래서 바로 "aero"란 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에어로빅스는 흔히 에어로빅 댄스를 연상하기 쉽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에어로빅운동중의 하나일 뿐이다. 이외에도 걷기, 조깅하기, 자전거타기, 등산 등도 좋은 유산소 운동 (에어로빅운동)이다.

5. 유산소 운동의 효과 및 방법

1) 유산소운동의 효과

참고 자료

1. 운동처방 유산소성운동의 Trainability 하성외 | 하성 외 | 홍경 | 1998.02.01
2. 육체와의 전쟁:유산소운동(V.T:1) 편집부 편 | 비엠코리아 | 1996.05.01
3. 걷기 운동 30분 남상남 | 넥서스Books | 2005.10.20
4. 식사와운동만으로당뇨병을고친다 와타나베쇼 | 강승현 역 | 태웅출판사 | 2006.05.30
5. 네이버 백과사전
6. http://cafe.naver.com/gwanggyo/814 카페명 : 광교Bike club
7. http://blog.daum.net/parkland/12426029 블로그명 : Joyful의 뜰
8. 건강관리공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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