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과 커뮤니케이션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높임말 등의 언어적 특성을 중심으로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며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1. 사회관계적인 특성
(1) 촌수 및 호칭 예절
(2) 높임말

2. 언어적인 특성
(1) 관용어의 발달
(2) 반어법의 발달

3. 한국인 그리고 한국어만의 -마침씨끝
(1) 마침씨끝
(2) 예사높임의 마침씨끝
(3) 예사낮춤의 마침씨끝

본문내용

인간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생명체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와 형태가 있고,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2002년 월드컵, 히딩크 감독은 선배와 후배간의 원할한 관계를 위해 서로 간에 높임말을 쓰지 말라고 했었다. 당시 김남일 선수가 대표팀 주장이었던 홍명보 코치에게 “명보야 밥 먹자”라고 한 말은 언론에 대서특필 되었고, 신선한 일로 받아 들여졌다.
외국인들이 들었을 때는 별 느낌이 없었을지 모르지만 한국인으로서 높임말을 쓰지 않았단 것은 전혀 새로운 방식이었고 언론에 기사거리가 될 수 있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론에 있어서 기술적인 분류가 아닌 한국인들만이 가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알아보고,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1. 사회관계적인 특성

(1) 촌수 및 호칭 예절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알아보기에 앞서 지금의 대한민국사회가 과거부터 이어오면서 형성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 호칭에 다양화이다. 이것은 수업시간에 배운 서, 별, 신의 특징 중에서 서에 관한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시간적인 개념으로 먼저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한 예에서 시작된다. 유교의식 오랫동안 사회를 지배해온 결과이기도 하다.

1) 올바른 호칭의 사용

호칭은 특정한 사람을 불러 일컫는 말이다. 상대를 불러 일깨울 때, 상대에게 자신을 가리켜 말할 때, 대화중에 특정한 사람을 일컬을 때 호칭이 쓰인다. 서로간의 관계에 따라 서로를 부르는 호칭도 다르고 아울러 제삼자를 일컫는 호칭도 달라진다. 따라서 호 칭은 가리키려는 사람을 정확하게 표시해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상대에 대한 존중을 잃지 않아야 한다.

2) 복잡하지만 합리적인 호칭

○ 자신에 대한 호칭

저·제: 웃어른이나 대중에게 말할 때
나:같은 또래나 아랫사람에게 말할 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