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적으로 분석한 모발과 샴푸,린스의 화학적 성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화학적으로 분석한 모발의 물리적,화학적 구조와 샴푸&린스의 기능,종류,성분 그리고 염색의 화학적 분석과 염색제 제품의 성분 구성

목차

Ⅰ. 모발

1. 모발의 구조
1) 모발의 물리적 구조
(1) 모간부의 구조와 기능
(2) 모근부의 구조와 기능

2) 모발의 화학적 구조
(1) 케라틴
(2) 시스틴

Ⅱ. 샴푸&린스

1. 기능
2. 종류
3. 성분
4. 계면활성제
1) 계면활성제의 구조
2) 계면활성제의 종류
3) 계면활성제 분자의 구조
4) 계면활성제의 작용

Ⅲ. 염색(Hair Tint)

1. 모발 색의 생성
2. 모발 색의 유실
1) 백모 염색 원리
2) 멋내기 염색의 원리
3) 염색제 제품의 성분 구성

Ⅳ. 파마(Permanent Wave)

본문내용

Ⅰ. 모발
1. 모발의 구조
1) 모발의 물리적 구조
모발은 두께 0.07mm정도의 얇고 가는 단백질 구조물이다. 모발은 피부 밖으로 나와 있는 모간부와 피부 내부에 있는 모근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모간부는 다시 모간을 형성하는 모표피(Cuticle), 모피질(Cortex), 모수질(Medulla)로 나누어지며, 피부 아래로 2~4mm 깊이에 있는 모근부(Haie Root)는 모낭, 피지선, 모근초, 모모세포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1) 모간부의 구조와 기능
① 모표피
모표피는 모발의 표면을 덮고 있는 화학적 저항이 강한 곳이다.(그러나 발수성, 친유성이나 물리적 작용에는 약하다.) 모발 중 10~15%를 차지하며, 모피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이곳은 각화된 투명하고 편평한 비늘모양의 세포가 모발 끝을 향해 기와모양으로 동양인은 4~8장, 서양인은 10~12장정도 겹쳐져 있다. 이 비늘들은 문리(紋理)라고 불리며, 모발의 손상정도를 측정하는 데 이용되고, 범죄수사에 머리카락을 이용하는 것도 이 문리의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모표피층의 얇은 비늘은 다시 에피큐티클(epicuticle), 엑소큐티클(exocuticle), 엔드큐티클(endcuticle)로 나눌 수 있다.
② 모피질
모피질은 모표피 안쪽에 위치하며 모발의 대부분(85~90%)을 차지하고 있다. 염색약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 곳, 즉 멜라닌 색소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모피질이며, 퍼머시 필요한 시스틴 결합이 존재하는 곳 또한 모피질이다. 모피질의 주성분은 케라틴 단백질이고, 피질세포와 세포간 결합물질(간충물질: matrix)로 구성되어 있다. 피질세포는 긴 폴리펩타이드(polypeptide)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섬유(fibril)로 결합되어있어, 수소결합이 강하기 때문에 화학반응을 일으키기 어렵다. 간충물질은 조금 짧은 폴리펩타이드가 불규칙적이며, 복잡한 배열을 이루고 있다. 이 두 영역의 상태에 따라서 모질의 화학적, 물리적, 역학적 성질이 크게 변화한다. 특히 간충물질은 손상을 받기 쉽기 때문에 모발손상의 최대원인이 되는 부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