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대영어의 성립과 고대영어에 미친 외래어 성향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어영문학 - 고대 영어의 성립과 고대영어에 미친 외래어 성향

목차

1) 게르만족 침입이전의 영국
2) 켈트인에 대해서
3) 고대영국의 성립
4) 바이킹족의 침입과 후기 고대 영국의 몰락
5) 고대영어에 대해서

본문내용

1) 게르만족 침입이전의 영국
영국이 유럽 대륙과 이어져 있던 5만년전 이전에 이미 혈거 수렵생활을 하던 원주민이 있었다고 전해지나 이들은 빙하시기에 없어졌다. 영국 최초의 원주민은 구석기인으로 영국이 유럽 대륙의 일부였던 당시 이 지역에 등장하여 동굴에서 생활하면서 야생 식물을 먹고 풍부한 물고기와 사냥을 하며 생활하였다. 이들은 긴 두 개골을 지니고 무기와 도구겸용으로 부싯돌을 사용하고 가축을 길렀다. 이들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였는지에 관해서는 오늘날 전혀 알 길이 없다. 인구어 민족인 켈트인(Celts)에 의해 기원전 2000년에서 1400년 사이에 정복된다. 이 시기의 영국은 청동기 시대가 시작된 직후였으므로 켈트인은 주석과 구리의 합금인 청동을 사용하였다. 콘월(Conrnwall) 지역에서는 주석이 풍부하였기 때문에 이 금속은 켈트인에게는 매우 유용하였던 것이다.

2) 켈트인에 대해서
희랍인은 Keltori, 로마인은 Celtae라고 부른 이들은 원래 갈리아(Gallia)지방과 알프스 북부에 이르는 지역에 살던 호전적인 야만인들로서 전쟁을 즐겨 하였고 일부다처제를 유지하였다. 이들은 부족 중심의 사회체제를 이루고 각 부족단위로 싸움이 항상 계속되어 강인한 부족사회를 형성하였다.
켈트인의 생활 양식에 관한 가장 정확한 문헌은 씨저(Caesar)가 쓴 갈리아 정복에 관한 기록인 갈리아 전기(BC 55)이다. 그는 이 전기에서 갈리아(오늘날의 프랑스)지방 및 브리튼섬의 정복과정과 당시 브리튼섬에 거주하던 켈트인의 생활을 비교적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다. 이들이 쓰던 켈트어(Celtic)는 영국(즉, 브리튼섬)에서 사용된 최초의 인구어였으며 오늘날까지도 그 흔적을 남기고 있다. London, Leeds와 같은 도시명이나 Avon, Ouse, Thames, Trent등과 같은 강 이름, Kent, Devon과 같은 주(county) 이름등이 모두 켈트어에서 온 것들이다.

참고 자료

1. http://www.naver.com
2. http://www.yahoo.co.kr
3. http://www.daum.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