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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부의 휴식과 이완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임부의 휴식과 이완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휴식과 이완

(1) 증상

(2) 휴식

(3) 운동방법

(4) 의식적 이완

2. 여 행

(1) 주의할 사항

(2) 여행 계획

(4) 교통수단 이용

3. 신체적 활동

(1) 목적

(2) 사정

(3) 운동

(4) 운동 시 주의사항

(5) 임부를 위한 운동 지침

4. 자세 및 신체기전

(1) 중요성

(2) 운동

(2) 체위와 신체역학

본문내용

1. 휴식과 이완

(1) 증상
: 임부는 쉽게 피곤해지며 안전부절, 불안, 근심, 걱정과 같은 피로증상을 보임.
( * 임부는 매일 밤 충분한 수면은 물론이고 오전과 오후에 약 30분 정도 잠깐 쉬든지
낮잠을 자는 것이 필요함)


(2) 휴식
① 짧은 휴식을 취할 때
- 하지상승의 체위를 취해서 하지로부터 오는 정맥순환을 증진시키고 부종과 정맥류를 완화시킨다.

②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
- 측와위를 취하는 것이 좋다
➩ 앙와위성 저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상행대정맥과 하행대동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제거
함으로써 자궁의 관류를 증진시키고 태아태반의 산소공급을 촉진시킨다.

(* 임부는 측와위에서 등에 긴장을 주는 것을 예방하고 임신후기에 흔히 자세변경으로 나타나는 체위성 저혈압을 최소화하기 위해 천천히 일어나는 방법을 보여주어야 함.)


(3) 운동방법

가정이나 직장에서 등을 펴거나 휴식하기 위해 간호사는 다음의 운동방법을 보여준다.

* 의자 뒤에 선다. 의자 뒷부분을 이용하여 스스로 지지 및 균형을 잡는다. 30초 동안 쪼그리고 15초간 선다. 하루 6번 반복하고 필요하다면 몇 번 더 한다.
(쭈그린 자세는 근육 이완, 다리를 강화하고 엉덩이 관절의 굴곡을 위해 좋다.)
* 의자에 앉아서 30초 동안 머리를 무릎에 댄다. 머리를 든다. 하루 6번 반복한다.
필요하다면 몇 번 더 한다.


(4) 의식적 이완
① 정의
- 의식적 이완은 의식적 노력과 연습을 통해 몸과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과정.

② 의식적 이완의 유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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