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주에 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8.02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주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소주의 3대 재료】
【주정(酒精)이란?】
【증류식 소주】
【희석식 소주】
【소주의 역사Ⅰ】
【소주의 역사Ⅱ】
【우리나라 소주의 역사】
【우리나라의 전통술】
【소주의 영양은?】
【지역마다 대표적 상품】
【소주병은 왜 초록색인가?】
【혼합주】
【폭탄주】
【주도란】
【술자리 예절】
【알아두면 좋은 술에 관한 상식

본문내용

【소주의 3대 재료】
①주정(酒精) ②물 ③첨가제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주정:물, 2:8= 희석식 소주)을 차지하는 것은 물이나 소주의 핵(核)은 주정(酒精)이다.

【주정(酒精)이란?】
알코올 분 95도의 순수주류로서 소주, 청주, 일반증류주, 리큐르의 원료로 쓰여 지는 주정을 우리는 대부분 석유화학 공업제품으로 잘못 알고 있다.
쌀, 보리, 돼지감자, 고구마, 사탕수수로 술을 담그면 알코올 분 12도 내외의 약주가 되고 이 약주를 솥에 넣고 팔팔 끓여 불순물을 완전히 걸러내면 알코올 분 95도의 주정이 된다. 따라서 주정은 석유화학 제품이 절대 아닌 그야말로 곡주(穀酒)다.
따라서 이 주정으로 만든 소주 역시 곡주임이 분명하다.
우리나라 주정산업은 1919년 평양에서 출발하여 인천, 부산, 제주로 뻗어 나갔다.
해방 무렵 8개의 공장이 있었으며 60년대에는 무려 25개소에 이르렀다. 우리 충청도에도 대전 선화동 현대아파트 자리에 주정공장이 있었으나 1979년에 부도로 문을 닫은 바 있다. 그 당시 그 근처를 지나노라면 고구마 술 농익는 냄새가 진동하였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현재 10개사로 압축된 우리나라 주정산업은 세계 제1의 품질을 자랑하게 되었고 이 주정으로 만든 소주 역시 세계에서 가장 담백하고 순수하고 경제적인 술로서 지구촌 방방곡곡을 누빌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 주정과 소주는 가히 블루오션에 해당된다.
주정의 주원료로는 1940년대까지는 쌀이나 보리 등 곡식이었고, 1950년대는 수입산 당밀(사탕수수)이었으며, 1960년대는 군사정부의 곡식과 외화절약을 위한 고구마 경작 장려정책에 힘입어 고구마가 주로 쓰여 졌다. 1970년대에는 국산고구마와 태국 등 동남아에서 생산되는 타피오카 일명 카사바(돼지감자)가 혼용되었으며, 1980년대 이후에는 일손부족으로 고구마 재배가 급격히 줄어들어 타피오카를 주로 쓰되 부족분은 정부 보유미와 보리로 충당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