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감정(영남과 호남)의 지역감정의 역사와 화해, 그리고 해결방법에 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사회과학-지역감정(영남과 호남)의 지역감정의 역사와 화해, 그리고 해결방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지역감정이란?

2. 지역감정의 역사

3. 지역감정의 발생원인
1-인사의 불공정
2-경제. 개발의 격차와 지역감정

4. 지역감정의 화해방법

5. 맺음말

본문내용

1. 지역감정이란?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어떤 집단이든 그 집단의 구성원들 간에는 다양성과 차별성이 존재하고 그것은 너무나 당연한 현상입니다. 이러한 차별성이나 다양성은 표출형태에 따라서 그 집단의 발전을 촉진하기도 하고 저해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우리 나라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지역감정이라는 것도 이 시대 이 국가라는 집단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다양성이나 차별성의 한 형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감정이 구조화된 편견적 문제로서 국민통합과 국가의 조화적 발전에 막대한 상처를 입히며, 수없이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분석 점검되고 해소, 극복 방법론이 제기되었으나, 여전히 한국 사회의 망국병으로 지적되고 있다면, 이는 단순한 다양성과 차별성과는 다른 문제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한국 사회의 지역감정이 사회문제가 되는 것은 이것이 정치와 연결될 때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판단과 기준을 무력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새천년의 문이 열린 지금도 지역감정은 여전히 우리 정치의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연구에 따르면 탈 지역주의는 지역간 정권교체를 통해서 가능하리라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오늘날 지역주의 심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특정 지역주의의 장기집권에 있고, 물론 지역주의 정권 자체에 문제가 있지만 그것을 고정화된 지역균열의 구도로 재생산하고 강화하였던 것은 정권교체가 이루어지지 못한 채 특정 지역주의 정권이 패권을 장악해 오면서 지역 격차와 균열의 체제를 심화시켰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 정치사상 최초의 지역간 정권교체를 이룬지 2년이 지난 지금도 지역감정 문제는 여전히 한국 현대사의 불치병으로 남아있습니다. 지난 4월에 치러진 16대 총선에서도 역대 선거와 마찬가지로 영남, 호남의 지역분할 구도는 재연되었다고 볼수 있는 것입니다.
지역감정은 “다른 지역 주민끼리 서로 경쟁의식을 갖고 심한 경우에는 서로 반목하는 일. 한국의 정치를 좌우하는 요인의 하나로서, 지역주의라고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