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동의 발달과정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며, 질적인 변화는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 성장과 성숙, 학습이라는 개념이 있다. 성장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고,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한다. 유아기의 빠른 성장과 사춘기의 2차 성징과 같은 변화들은 성숙에 기인한 것이다. 한편, 학습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기는 전생애 중 한 부분이지 발달선상에서 고립된 기간이 아니다. 아동기는 유아기나 청년기의 발달과 경험에 연관되어 있다.
발달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계속적인 과정을 말한다. 세포분열이 시작되어 하나의 세포인 수정란은 수백만 개의 세포가 형성될 때까지 아주 빠는 속도로 분열을 계속한다. 새로 형성된 세포들은 세분화된 역할을 맡아 신체의 여러 기관을 형성하게 된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비로소 설 수 있으며, 설 수 있게 된 다음에 걸을 수 있고, 원을 그릴 수 있게 된 다음에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 또한 언어발달에 있어서,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인지발달에 있어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한 다음에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그 다음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안에서 바깥쪽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된다.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인간은 많은 공통점을 지니지만,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가장 재미있는 것 중의 하나는 모든 인간들이 다 다르다는 점이다.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밀접한 연관이 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사회정서적 과정이 인지적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적 과정은 사회정서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