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라틴어의 발달과정과 그 변천사및 라틴어가 영향을 미친 나라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11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라틴어에 대해서 완벽 조사입니다
레포트로 제출하시면 기필고 만점 받으실꺼에요

목차

1.라틴어란?
2.라틴어의 기원과 변천사
3.라틴어의 특징
4.라틴어를 사용하는 나라
5.라틴어와 오늘날 영어와의 관계
6.라틴어 알파벳과 발음
7.라틴어 발음의 예

본문내용

1.라틴어란?

인도유럽어족(語族)의 이탈리아어파(語派)에 속하는 로마인의 언어.
라틴어, 이름부터 약간 생소한 언어, 잘 들어본적 없는 언어입니다. 첫번째로, 이 라틴어는 고대 유럽의 로마제국에서 널리 통용되던 언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 오늘날 영어처럼 널리 쓰였다고 볼수 있다.
이 언어의 시초는 원조, 주류 고대 로마인들, 즉, 라틴족들이 이 언어를 먼저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들은 지금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가 있는 그 주변지역 라티움(Latium)에서 살던 민족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의 중심도시가 바로 로마(Roma)였다. , 그 주변에서 살던 로마민족이 마침내 근처에 있는 에트루리아를 무찌르고 다른 이탈리아 반도에서 살던 민족들을 무찌르고 마침내 이탈리아 반도 남쪽에 살던 그리스 식민지인들을 다 몰아내면서 이탈리아 전체가 로마제국의 일부가 되고 라틴어도 공용어로서 퍼지게 된 것이다. 곧 이어 이탈리아를 통일하더니 오랜 앙숙인 카르타고와의 전쟁 (포에니 전쟁, 1차, 2차, 3차)에서 약 100-150년정도 싸우다가 결국 카르타고를 로마가 무찌르고 그 옛날 힘있던 그리스는 이미 이빨 빠진 호랑이가 된다... 이제 지중해의 패권이 로마에게로 가게 되고 로마가 지중해(스페인, 포르투갈, 북아프리카 해안선, 이스라엘, 시리아, 터키, 그리스, 이탈리아 지역)점령에 이어 100년동안 잠잠하다가 마침내 로마역사에 율리우스 카이사르(C. Julius Caesar)라는 사람이 나오게된다. 카이사르는 굉장히 영리한 사람이었으며 로마의 장군으로서 로마의 시끄럽던 국내 정치를 안정시킨뒤 갈리아 지방(지금의 프랑스)을 점령하게된다 갈리아 지방 점령후 카이사르는 한술 더 떠서 지금의 영국(스코틀랜드와 웨일스는 여기서 빠진다)까지 점령하게 된다. 그 후 오랜 동지이자 적이던 폼페이우스라는 장군과의 내전에서 카이사르는 승리를 거두게 되고 폼페이우스의 거점은 이집트였으니 이제 카이사르는 이집트마저 점령하게 된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waldhaus/4207442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