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과 프랑스의 언어정책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언어 관련 레포트를 쓸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프랑스 언어 정책
1) 언어 정책의 전통
2) 프랑스의 교육 정책
3) 프랑스어 사용 관련법
4) 언어 정책 및 연구 기관

2. 독일의 언어 정책
1) 독일어 보호, 정화운동
2) Denglisch와 독일인의 과거의식
3) 독일어 세계화 정책
4) 독일어 연구 기관과 조직
5) 슈뢰더 정권의 문화, 언어정책

결 론

본문내용

본론.
1. 프랑스의 언어정책
1) 언어정책의 전통
세계적으로 프랑스는 모국어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며, 언어에 대해 체계적인 정책을 실시하는 나라는 드물다. 이런 프랑스의 언어에 대한 인식은 프랑스 헌법 2조 "프랑스의 언어는 프랑스어이다"를 통해 더욱 확연히 드러난다. 이는 오래 전부터 프랑스어가 국가의 단합을 이루게 하고 법 앞에 모든 시민이 평등하다는 사상을 뒷받침 해주는 매개체라는 프랑스 국민들의 정신에 근거를 두고 있다.
1994년 프랑스의 여론 기관인 SOFRES는 모국어에 대한 프랑스 국민의 인식 조사에서 다음 과 같은 결과를 얻어내는데 이는 프랑스 국민들이 모국어 대해 얼마나 자부심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97%의 프랑스 국민이 모국어에 자신이 밀착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프랑스어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주도해야 한다는 것에 65%가 동의했다. 또 응답자의 70%가 프랑스어권이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78%가 유럽에서 강력한 영어에 대항해 다언어주의를 채택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프랑스 국민이 프랑스어의 사용을 통해 어떠한 소속감을 갖고 있으며, 프랑스어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현재 세계적인 영어의 강세로 프랑스어의 국제적인 위상이 많이 손상되기는 하였지만, 그래도 프랑스어는 프랑스인 6천만 명을 포함하여 전 세계 52개국의 프랑스어권에서 약 2억의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당당한 세계 언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프랑스어가 처음부터 오늘날의 위치에 있었던 것은 아니다. 프랑스어는 12세기부터 15세기에는 문학 언어, 16세기에는 행정 언어, 18세기에는 유럽 상류층의 언어 등으로 시대에 다라 달리 불리며 위상이 변화하였다. 19세기에는 러시아의 상류층이 프랑스어를 사용하였고 20세기 중반까지 유럽의 외교어로 자리를 잡았다. 그런 프랑스어가 제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국제연합이 설립되고 이를 계기로 영어에 그 위치를 빼앗기게 된다.

2. 독일의 언어정책
오늘날은 주지하다시피 미국 주도하의 세계화시대이다. 그래서 영어의 수용에 있어서,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잉글리시 온리 정책 (English-Only Politic) 과 잉글리시 플러스 정책 (English-Plus Politic) 간의 대결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영어를 가장 많이 수용하고 있는 국가어는 한국어, 일본어 및 독일어인 것으로 생각된다.

1) 독일어 보호, 정화운동
독일은 16개의 지방을 포함하는 연방 국가이다. 16개의 지방들은 각자의 정부를 가지고 자치적으로 움직임과 동시에 중앙정부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독일이 통일되기 전에는 서독의 수도가 본(Bonn)이었으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