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절이란?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02.10 | 최종수정일 2017.10.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기본적인 골절의 종류와 병태생리 증상등의 자료가 실려 있다

목차

골절이란 ?
1. 골절의 정의
2. 병태생리
3. 골절의 치유과정
4. 임상증상
5. 합병증
6. 진단 검사
7. 치료
골절환자(Fracture) 간호 및 처치
1. 응급간호
2. 감염 위험성
3. 기동성 장애
4. 영양 부족
5. 붕대고정
6. cast(석고붕대)
7. 견인(Traction)
8. 내고정

본문내용

1. 골절의 정의
가. 골절이란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다양한 부위와 연령에서 발생 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병태생리 기전과 간호는 골절 부위나 형태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나. 골절을 치료하지 않으면 기형이 될 수 있고, 기능에 영향을 주며, 치유되지 않을 수도 있 다. 석고붕대나 견인 장치 같은 치료적인 부동 상태로 인해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신속히 합병증의 증상이나 징후를 파악하고 예방하는 간호를 실시해야 한다.
2. 병태생리
(1) 골절의 종류
가. 150가지가 넘는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나 뼈가 두 부분으로 완전히 분리되었을 때는 완전골절, 뼈의 일부분만 침범된 경우에는 불완전 골절이라 한다.
나. 피부가 손상이 없는 경우는 단순골절, 피부 상처가 함께 연결되어 있을 때는 복합골절 또는 개방골절로 분류한다.
① 폐쇄성 골절(Closed fracture) : 피부 외층에 손상이 없는 비복합성 골절로 과거에는 단순 골절이라고 하였으나 치료 방법이 단순하지 않아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명칭이다.
② 개방성 골절(Open fracture) : 골절 부위가 피부 밖으로 돌출하여 노출된 상태로 뼈와 피부의 창상이 외부에 노출되어 항상 감염의 우려가 있다.
③ 선상골절(Linear fracture) : 골절 부위가 골절선에 맞붙어 있는 골절로 선 모양은 횡선이나 사선일 수 있는데, 뼈에 약간 또는 중간 정도의 직접 압력이 가해졌을 때 발생한다.
④ 사선골절(Oblique fracture) : 선상골절의 한 형태로 뼈의 축에서 사선으로 골절됨
비틀렸을 때 생길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