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 병태생리

저작시기 2004.07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방암 병태생리 자료입니다.

목차

역학
병태생리
진단검사
징후/증상
합병증
치료
간호

본문내용

1) 역학
유방암은 다요인적인 문제이다. 주요 위험요인은 아래 표에 있으며, 다른 병인으로는 비만, 고지방식이 및 외인성 estrogen의 고용량 사용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유방암의 오직 25% 만이 잘 알려진 위험요인들과 관련되어 있다.
유방암의 주요 위험요인
- 유방암을 앓았던 혹은 앓고 있는 어머니, 언니, 할머니, 여자 친척이 있는 사람(만약 친 척이 폐경 전에 암이 발생하였거나 양측성 유방암이었다면 위험은 더욱 증가한다.)
- 12세 이전에 초경을 한 사람
- 55세 이후에 폐경을 한 사람
- 아이가 없거나 35세 이후에 첫 만삭 분만 시
-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 체중이 65kg이상 혹은 비만 지수가 25이상인 여성
- 특히 35세 이전에 이온화 반사선에 과도하게 노출되었을 경우
- 섬유낭종성 변화 (이형성 상피세포 과도증식)
- 유방암의 개인력
- 다른 암의 개인력, 특히 자궁내막염, 난소암, 직장암, 갑상선암
유방암의 최고 발병률은 45-49세의 폐경기 혹은 폐경 전기의 여성으로 국소적인 유방암의 5년 생존률은 백인 여성의 경우 85%, 흑인여성은 79%이다.
가장 중요한 예후 인자는 질병의 병기(stage)이다 Stage1의 환자들 중 60-75%는 국소적 치료로도 치료가 되며 이러한 그룹에서 높은 재발율을 가지는 여자들은 estrogen 수용체 분석에서 음성이고, 미분화 종양이며, 혈관과 림프절로 침윤한 경우이다. StageⅡ 환자들의 예후는 림프절 정도에 따른다.
2) 병태생리
유방암은 상회측 사분위(upper outer quadrant)에서 가장 잘 발생한다. 유방암의 75% 이상은 침윤적인 관상암이며, 보통 한 개이고, 일측성이며, 견고하고 불규칙하고 윤곽이 없으며 비가동성인 무통성 덩어리로 나타난다. 형태는 중심의 밀집부로부터 방사되어 길게, 촉수모양의 확장을 하면서 섬유성의 별 모양으로 성장을 하여 유방구조를 침윤적이고 변형된 형태로 둘러싼다.
유방 자가 검진 시 발견되는 병소의 평균직경은 2~3.5cm이며, 잠재적으로 액와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크기는 50%정도 더 크다.
(1)분류

참고 자료

* 홍근표외. 암간호. 수문사. 서울. 1997
* 서문자외. 성인간호학. 수문사. 서울. 1996
* http://www.yubangam.com/
* http://www.kbcf.or.kr/sub_health/health_05.j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