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적 불교․ 유교․ 도교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한국적 불교․ 유교․ 도교의 관련된 자료입니다. 강추입니다.

목차

1. 한국불교
2. 한국의 유교(유학)
3. 한국의 도교

본문내용

1. 한국불교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기록적으로 372년(소수림왕 2)이며, 한철학과 불교가 우리나라에서 만났을 때 조그마한 개체를 버리고 커다란 전체에 살고자 하는 한사상의 大我정신과 불교의 大乘정신이 상통하여 꽃을 피우게 된다. 그리고 왕이 불교를 장려하는 등 개인 차원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보급됨으로써 호국적인 색채를 띠게 되었다. 통일(후기?)신라나 고려 때에는 ‘기독교를 빼고 유럽철학이나 종교를 얘기할 수 없듯이’ 사상적으로 자기화 되어 불교를 빼고는 한국의 철학이나 종교를 얘기할 수 없을 만큼 미친 영향력이 대단히 컸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주체는 한사상이었다.

불교는 먼저 사상적으로 교리간의 대립을 극복하고 화합으로써 한철학과 회통하였다. 인도에서는 部派學說로서 대중부, 상좌부, 일설부, 설산부 등 공부 방법이나 지역과 대상에 따라 많은 분파로 나뉘어진 분파불교(또는 원시불교)였으며, 중국에 들어와서는 삼론종, 성실종, 율종, 열반종, 정토종, 선종, 천태종, 화엄종 등 교리를 달리하는 무수한 종파가 나타나 종파불교가 되는 등, 각각 한 쪽 끝에 매달려 전체를 보지 못하는데 비해, 우리 불교는 아전인수격인 이기심과 경쟁심을 버리고 불교자체로 돌아가 불성을 중심으로 모든 분절인 만물이 화합하는 대승불교, 회통불교가 되었다. 여기서 대승불교의 핵심내용인 화합사상은 대립을 허용하지 않는 한사상과 회통하면서 전성을 이루게 된다. 한국불교의 3대 특징은 대중불교(현실 중시, 정토구현) 교선융합, 삼교회통이라 볼 수 있는데 이는 불교 교리 자체에서는 그 연원을 찾기 어렵고, 한사상의 불교적인 해석이라 볼 때 쉽게 이해된다.

- 승랑(413~491경)의 이체합명론, 중도론
- 원효(617~686, 한국불교=통불교의 初祖격)의 십문화쟁론(圓融二而不一), 眞俗無碍의 실천불교
* 원래 석가의 가르침이라는 하나에서 여러 이론들이 나왔음을 전제로 하여, 中觀과 唯識, 진여와 생멸, 세간과 출세간 등이 묘합에 의해 크게 하나됨(體用의 묘합)
* 마음이 생하면 법이 생하고 마음이 멸하면 법이 멸한다(기신론)→한마음의 본원(금강삼매경론)→정토신앙(생활인으로서의 수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