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학습자 요구 분석과 기존의 교재를 검토,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교재 개발을 위한 기본 조사

1. 학습자의 요구 분석
1.1. 학습자 요구 분석의 의의

2. 기존 교재 검토 및 분석
2.1 교재 분석의 목적 및 의의
2.2 교재 분석의 실재
2.2.1 연세대학교의 「한국어 1-6 및 한국어 독본 1-6
2.2.2 연세대학교의「한국어 읽기 2-5」
2.2.3 서울대학교의 한국어 1-4
2.2.4 고려대학교의 한국어 1-6 및 한국어 회화 1-6
2.2.5 이화여자대학교의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1 (초급 교재를 중심으로)
2.3 교재 분석 결과

본문내용

2.2.2 연세대학교의「한국어 읽기 2-5」
「한국어 읽기 2-5」는 1999년에 연세대학교 한국어 학당에서 새롭게 준비한 읽기 교재이다. 1급의 경우에는 기존 한국어 독본을 사용하며 2급부터는 새 읽기 교재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구성
2급 교재는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제목 → 본문 → 질문 → 생각해 봅시다 → 발음을 연습합시다’로 구성되어 있다. 3급의 경우는 교재가 ‘제목 → 본문 → 내용 이해 → 단어 익히기 → 생각해 봅시다’ 순으로 되어 있다. 4급은 전문적인 읽기를 위한 준비 단계로 설정하고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글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4급 읽기 교재의 구성은 ‘제목 → 읽기 → 단어 → 요약하기 → 내용 익히기 →더 생각해 보기’를 기본 구성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더 읽어 봅시다’를 참고 자료로 제공하여 풍부한 자료를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한국어 읽기 5는 이해 능력 신장과 한국 문화의 이해라는 두 가지 목적을 위하여 집필된 교재로, 5급 교재는 수필, 기행문, 소설, 시, 평론, 설명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재의 구성은 ‘들어가기’에 이어서 ‘본문 → 내용 이해 → 어휘 구문 문화 이해 → 단어 → 이야기해 봅시다 → 더 읽어 봅시다’ 순서로 되어 있다.
(2) 특징 및 문제점
한국어 독본이 거의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에 비하면 새 읽기 교재는 한국어 읽기는 구성의 다양화와 실제적 자료 사용의 비중이 높아졌다. 새로 출간된 한국어 읽기 2-5는 기존 교재의 읽기 방식에서 탈피하여 도표나 그림을 사용하거나 현대 한국의 생활상도 반영하는 등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는 요소가 많이 눈에 띄인다. 그리고 한 가지 주제에 해당하는 여러 글을 실어서 학습자에게 다양성을 심어 주려는 노력도 엿보인다. 그러나 읽기를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무엇인가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능적인 측면이 좀 더 활용되었다면 그 효과가 더 증대될 수 있지 않았는가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김영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 비교 분석 연구 - 초급 교재를 중심으로」, 홍종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