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근 ․ 현대 문학사에서의 리얼리즘(<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을 중심으로)을 고찰해 보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작품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근 ․ 현대 문학사에서의 리얼리즘
1) 리얼리즘의 용어 및 개념의 수용
2) 우리나라 리얼리즘 소설의 역사적 전개
3) 1970년대 문학 - <난장이가 쏘아올린 공>을
중심으로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작품 분석
-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1) 전형적 인물과 전형적 상황
(1) 작품에 나타난 인물 유형
(2) 작품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2) 세부 묘사(문체의 특징을 중심으로)
3) 연작 소설

Ⅲ. 결론

본문내용

(1) 작품에 나타난 인물 유형
연작형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중에서 <신에게도 잘못은 있다>에서는 여러 유형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다양한 계층에 두루 걸쳐 있으며 각각 다른 신분을 대표한다. 난쟁이 일가는 억압받는 노동자 계층을, 신애와 윤호는 중간 계층을, 경훈은 상류계층을 대표하는 인물들이다. 그 외에도 부동산 업자, 세무서 공무원 등 직업명은 해당신분의 특성을 대표하지만 그것은 작가가 의도에 따라서 거기에 부합하는 특성만을 인물에 부여한 것이다.
- 긍정적 인물
자신이 처한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그 부조리에 대해 회의하고 그것을 변화시키고자 행동하는 인물들을 작가는 긍정적 인물로 그리고 있다. 작가는 이들에게 도덕성의 자질을 부여하고 있는데 그 도덕성은 물질적 이익보다는 인간의 존엄성과 사랑을 인정하는데 기반 한다. 그리고 이들은 행동성의 정도에 따라서 행동형 인물, 회의형 인물, 조력자 인물로 구분할 수 있다.
*행동형 인물- 영수(난장이) / 회의형 인물- 신애, 윤호 / 조력자 인물- 지섭, 과학자, 목사
- 부정적 인물
작품에서 제시되고 있는 부정적 인물들은 모두 물질적 이익만을 추구하는 부도덕한 인물들이다. 작가는 이 인물들을 통하여 현실의 부정적인 측면을 드러내고 있다. 이 인물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사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며 자신보다 힘이 센 사람에게는 비굴하게 아부하며 그 속에서 이익을 챙긴다.
*부동산 업자, 펌프집 사내, 신애의 이웃인 회사원과 공무원 가족, 대학신문사 주간교수, 인규, 은강그룹 소유주 가족 등
(2) 작품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1970년대로 들어서면서 우리 사회는 정부 주도 정책으로 산업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하여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성장은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그 혜택을 주지 못하고 자본가 계층의 부를 날로 축적시킴으로써 상대적 빈곤을 가중시키면서 이 사회를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대립구도롤 양분화 한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는 이러한 공간을 ‘은강’으로 나타내었다. 리얼리즘의 특징인 전형적인 상황의 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객관적인 상황을 서술함으로써 현실 문제를 의식적으로 파악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1883년 개항과 더불어 국제적 무역항으로, 산업도시로 발달한 은강의 역사를 배운다. 은강 공업지대느 금속,도자기.화학,유지,조선,목재,판유리,섬유,전자,자동차,제강공업이 성하고, 특히 판유리는 한국 최고의 존재로 교과서에 나와 있다. 또 조구간만의 차가 8미터에 이르나 갑문식 도크를 설치하여 불편을 제거했다.
- <기계 도시> 中

참고 자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민족문학사 연구소 현대문학분과,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
이선영, 「리얼리즘을 넘어서」, 민음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