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문학 활용한 수학수업 계획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아동문학을 수학수업에 활용하는 예를 서술한 계획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적용 영역 : 측정영역
2. 적용 단계 : 6-나 단계
3. 학습 주제 : 원의 넓이
4. 적용 아동문학 : 헨젤과 그레텔
5. 구체적 활용 계획
①도입자료
②도입자료 제시 후 교사발문 및 예상 학생 반응
③수업 진행
④수업 적용 및 마무리 단계

본문내용

1. 적용 영역 : 측정영역
2. 적용 단계 : 6-나 단계
3. 학습 주제 : 원의 넓이
4. 적용 아동문학 : 헨젤과 그레텔
5. 구체적 활용 계획
(원의 넓이를 구하려는 수업의 초반에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①도입자료
헨젤과 그레텔은 마녀의 장난으로 과자, 초쿌릿, 사탕 등으로 이루어진 집에 가게 된다.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오누이는 마냥 좋았다. 하지만 집 앞에는 심벌즈 한 세트와 함께 안내문이 다음과 같은 안내문이 써 있었다.
안내문을 읽고 심벌즈를 들고 헨젤과 그레텔은 집으로 들어갔다. 처음에는 동그란 모양의 과자로 된 쇼파가 있었다. 심벌즈의 면을 직접 대어 보니 심벌즈의 면보다 크기가 작았다. 헨젤과 그레텔은 쇼파를 먹지 않았다. 그 다음 동그란 모양의 사탕으로 된 거울이 있었다. 심벌즈의 면을 직접 대어 보니 심벌즈의 면보다 크기가 컸다. 오누이를 창문을 떼어 먹었다. 계속 심벌즈 면의 크기와 비교해가며 골라서 먹었다. 그러다 네모난 초콜릿으로 된 창문을 발견했다. 심벌즈의 면을 직접 대 보았다. 심벌즈의 면은 원이었고, 창문은 사각형이었기에 비교하기가 힘들었다. 심벌즈의 면을 쵸콜렛 창문의 앞에 대보기도 하였고, 쵸콜릿 창문의 뒤에 심벌즈의 면을 대 보기도 하였다.
헨젤은 심벌즈 면 크기보다 창문이 더 크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레텔은 심벌즈 면 크기보다 창문이 더 작다고 말했다. 둘은 네모난 창문과 동그란 심벌즈의 면 크기를 직접 비교할 수 없어 고민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