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초등 사회 5학년 2학기 2단원 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을 학습하면서 적용하면 좋을 자료지, 토의학습지, 문제 해결지 입니다.

목차

1.토의 학습지의 자료
<토의 학습지>
유비쿼터스
피 한방울로 개인 질환 예측·예방
우주로 뻗어가는 한반도
<문제 해결학습지>

본문내용

1.토의 학습지의 자료
①[미래를 바꿀 첨단과학기술 ②] ‘T브라더스
향후 20~30년 안에 개발될 첨단기술은 어떤 것이고, 이런 기술은 우리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이미 2002년에 정부는 6T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정해 공식화시켰다. 이제 6T라는 용어는 우리에게 그리 생소하지 않다. IT(정보통신기술), BT(생명공학기술), NT(나노공학기술), ST(우주항공기술), ET(환경공학기술) 그리고 CT(문화산업기술) 등 6T 산업은 미래를 여는 첨단산업이며 고부가가치의 전략산업이다. 혹자는 이 6T기술을 일컬어 `T브라더스`라고 칭하고 있다. 산업사회의 빅브라더스의 시대는 가고, 이제 ‘T브라더스의 시대’가 온 것이다.
또한 2003년 8월에는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 진입을 선도할 10대 신성장동력을 잠정 확정함으로써 미래기술이 좀더 구체화됐다.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는 지능형로봇, 차세대 반도체, 디스플레이, 디지털 TV·방송, 차세대 이동통신, 디지털 콘텐츠, 지능형 홈네트워크, 바이오 장기와 신약, 차세대 전지, 미래형자동차 등 10개가 확정되었고, 세부적으로 100대 핵심기술개발과제도 선정됐다.
과학기술부의 싱크 탱크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최근 좀더 구체적으로 미래를 전망하고 니즈를 예측하기 위해 ‘미래 사회 전망과 한국의 과학 기술’이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한 바 있다. KISTEP 연구진은 2003년 7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2005~2030년 한국이 어떤 과학기술을 근간으로 살아야 하고 그 기술들은 언제 실현가능할지를 예측했다. 이 조사는 과학기술분야에만 한정된 된 것이 아니라 사회, 자원, 환경, 문화, 안보 등 각 분야에 대한 전망과 더불어 미래사회의 니즈와 미래기술을 예측하는 작업이었다. 이 연구의 중간보고에 의하면 한국을 ‘먹여 살릴 과학 기술’은 우주와 지구, 소재와 생산, 정보와 지식, 식량과 생물자원, 생명과 건강, 에너지와 환경, 안전, 국토 관리 및 사회 인프라 등 8개 분야 761가지였다(시사저널 794호 참조). 이 연구보고의 예측에 의하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