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실 실습하면서 관찰한 내용들 문헌고찰입니다.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8.02.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분만실 실습 하면서 하루하루 관찰한 내용들을
문헌고찰하였습니다.

목차

* 태반 부착 부위의 이상
* 조기파막(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 분만직후(분만4기) 관찰해야 할 증상, 증후
* 태아 만출시 기도유지를 위해 먼저 흡인하는 부위는??
* 태반
* 유도분만
* 검사
(1) 외부 전자감시장치: 태아심박동(External EFM:)
(2) 내부감시장치(Internal EFM)
* 분만실에서 사용하는 약물 조사

본문내용

* 태반 부착 부위의 이상
분만이 시작되면 자궁경관의 거상과 개대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소량의 질출혈을 보인다. 이것을 혈성 이슬이라 한다. 자궁경관 보다 높은 자궁체부 부위에서 유래된 출혈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올 수 있다. 분만과 연관된 출혈의 중요한 원인들은 태반이나 난막과 관련되어 오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전치태반과 태반조기박리이다.
1) 전치태반
특징적인 증후는 무통성 선홍색의 질출혈이다. 그러나 자궁수축과 함께 질출혈이 있을 때는 다량의 혈성 이슬과 혼동되기 쉬우므로 명확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
간호사는 질출혈이 다량으로 있을 때는 의사에게 보고하고 질검진을 피하도록 한다.
2) 태반조기박리
태반 조기박리의 범위가 광범위할 때는 산과적 응급 상황이다.
태반 조기박리가 발생한 산부는 갑자기 심한 자궁통증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자궁수축과 수축사이에 이완이 되지 않고 고긴장성 자궁이며 자궁을 촉지하였을 때 매우 민감한 증상이 있다. 그리고 외부로 배출된 실혈량보다 쇼크의 증상과 증후가 심하게 나타난다. 자궁 이완이 없을 때는 태반박리와 출혈의 정도가 심하고, 자궁이 심하게 단단해져 나무판자처럼 되기도 한다
변연동파열(marginal sinus rupture)은 태반의 가장자리에 경한 박리가 온 것으로 경증이다. 변연동은 태반의 가장자리 아랫부분에 있으며 큰 모성동에는 태반 융모가 뻗어 있다. 만약에 태반의 변연이 박리되면 모성동이 파괴되고 출혈이 발생된다. 이 때는 대개 통증과 자궁긴장 등의 증가가 없고 질출혈량은 다양하다. 태반 변연부의 박리가 적은 부위 일 때는 변연동의 파열만 있으며 이때는 태아의 저산소증이 심하지 않으며 태아심음에도 변동이 없다.
분만중에 심한 질출혈이 있을 때는 1차적으로 전치태반과 태반조기박리일 것으로 규정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소량의 태반 변연부 박리로 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