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800년대경의 동양과 이후 200년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동양 현대사 수업

목차

Ⅰ. 서론
1. 중국
2. 한국
3. 일본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800년경의 동양과 그후 200년 간의 역사들은 근대사라기보다 현대사적인 측면이 강하다. 이번 과제 역시 중국과 한국, 일본 삼국의 영향관계에서 이들을 살펴보아야 할 것인데, 이 시기 세 나라의 공통점이라면 서양 열강의 개방요구에 따라 일대 격변기를 겪었으며 그로 인한 각 국의 대응 양상과 발전 과정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근대를 시작으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그 전개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중국
1) 중국 전통사회의 동요와 아편전쟁
1800년경의 청조는 토지소유의 불균형이라는 사회적 모순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시기였으며 백련교도의 반란(1796~1804)과 인구의 급증유동의 심화, 관료사회의 부패, 군사력의 약화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었다. 거기에다가 유럽 열강의 개방 요구가 더해지면서 혼란이 가중되었는데, 이는 상품시장을 확대하려는 자본주의의 속성이 반영된 것으로 공행체제와 편무역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의 주요 수출품목은 비단·차(茶)·도자기 등이었고, 영국은 약간의 모직물과 향료 정도여서 비단과 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은(銀)을 제공할 수밖에 없었다. 더욱이 18세기 말 영국 정부가 차에 대한 수입관세를 인하하고부터 일반 국민 사이에 차를 마시는 풍습이 보급되어 홍차의 수입이 급증하였다.
1832년까지 중국무역의 독점권을 갖고 있던 영국 동인도회사는 인도산의 목화와 아편을 중국으로 수출함으로써 차의 구매자금을 조달하려고 하였다. 특히, 그들이 전매제도 아래에서 중국인의 기호에 맞도록 정제하여 모험적인 민간상인에게 팔아넘김으로써 중국에 밀수된 아편의 양은 해마다 격증하였다.
1830년대가 되자 중국의 은 값이 뛰어오르기 시작하였다. 은화의 등귀(騰貴)는 재정과 상업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일상 동전을 사용하면서, 이것을 은으로 환산하여 납세하지 않으면 안 되는 농민에게 있어 동전에 대한 은가의 상승은 심각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 강좌 중국 근현대사, 조훈 편역, 역사교양사, 1999
- 中國歷史 (하권), 중국역사연구실 편역, 신서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