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200년경 중국과 이후 400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 근대사 수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아시아
1) 한 국 - ① 고려 ② 조선
2) 중 국 - ① 원 ② 명
3) 일 본 - ① 가마쿠라 막부 ② 무로마치 막부
2. 중앙아시아
1) 인 도 - 델리 술탄조
3. 서아시아
1) 터 키 - ① 셀주크 투르크 ② 오스만 투르크 제국
Ⅲ. 결론

본문내용

‘동양’은 동아시아, 서아시아, 동남아시아. 그리고 중앙아시아까지 지리적 범위가 매우 광범위하고 거기에 해당하는 국가만큼이나 역사 또한 폭 넓다. 동양 모든 국가의 400년간 역사를 다루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일일 것이나 그것이 사실상 힘든 일이기에 본 과제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과 함께 문명 발상지 중 하나인 인도. 그리고 한 제국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지금의 터키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수업 내용에 따르면 1200년경은 역사상의 또 다른 전환기이다. 한국은 무신의 난이라는 혼란기가 진행되고 있었고 중국에서는 몽고의 징기스칸이 일어나 동양만이 아니라 서아시아와 서양에도 일대 충격을 주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첫 번째 무사정권인 가마쿠라 막부가 성립되고 서아시아에서는 셀주크 투르크와 압바스조가 붕괴된 시기였다.
그러면 지금부터 1200년경의 동양과 그 후 400년의 세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동아시아
1) 한국
① 고려(高麗, 918~1392)
이 시기의 고려는 무신의 난 이후 최충헌이 정권을 장악해 그후 4대 60년간 최씨 정권이 들어서게 되나 1231년 몽고의 침입으로 개경이 포위되어 강화도로 천도하게 된다. 그 후 몽고는 여러 차례 침입을 하였으며 우리 민족은 삼별초 등 끈질긴 항쟁을 거듭하게 된다. 최씨 정권의 붕괴 이후 원종(元宗)은 몽고와 화의하여 1270년에 개경으로 환도하게 된다.
그 후 원의 일본원정에 동원되고, 군수물자를 징발하게 되었으며 쌍성총관부, 동녕부, 탐라총관부(제주)가 설치되어 내정간섭과 경제적 수탈 등이 자행되었다. 공민왕(恭愍王)때에는 신돈이 등용, 반원개혁 정치를 실시하기도 하였다.
신진 사대부의 성장은 고려 말 무인세력과 정치적 협력을 꾀하게 되며 그들의 성장은 후에 위화도 회군으로 나타나게 된다. 명은 원의 직속령을 철령해 이북의 땅 지배를 통보하게 되는데 최영의 주장으로 고려는 요동정벌을 감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 강좌 중국 근현대사, 조훈 편역, 역사교양사, 1999
- 中國歷史 (하권), 중국역사연구실 편역, 신서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