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생 중심 문학 교육 사례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문학교육론에 쓴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정서적 사고의 바탕
2. 문학 교과 수업의 원론적 내용
3. 실제의 예 - 수업
Ⅲ. 결론

본문내용

학생중심문학교육이라는 것은 실체중심, 속성중심, 활동중심 문학교육의 관점들 중 활동중심 문학관 바탕으로 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일컫는 말이라고 본다. 이는 직접 학습자에게 문학 작품과 관련된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학습의 습득을 그 중점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학 창작`에 대한 교육내용을 제시, 제 6차 고등학교 교육과정까지 중시하지 않았던 문학적인 글 쓰기를 교육의 내용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는 작품의 이해와 감상으로 끝났던 기존의 문학 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것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반영이다. `문학창작`은 수준 높은 작품의 창작만이 아니라 문학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기와 쓰기, 문학에 관해서 자기의 의견을 표현하기 등을 포함한다.
문학 지도에서는 개별 작품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심미적 상상력과 건전한 심성을 계발하고 바람직한 인생관과 세계관의 형성을 돕는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특히, 문학의 창작 지도에서는 작품의 심층적 감상을 돕는 학습활동을 강조한다.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은 개별 작품에 대한 이해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항상 학습자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봄으로써, 학습자가 주체적인 감상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중심문학교육의 원론적인 내용과 실제를 알아보자.

Ⅱ. 본론

1. 정서적 사고의 바탕
문학과 같은 정서적 텍스트를 읽는 이유는 감동을 얻기 위함인데, 이 감동의 속내는 바로 교훈과 쾌락이다. 교훈은 작가의 사상이며 사고 작용의 결과이기도 하고 삶의 이치에 대한 깨달음이기도 한데 이는 정서의 사고를 바탕으로 거기서 오는 즐거움을 기본으로 한다. 정서 중심적인 사고의 과정에서는 글을 읽었을 때 느끼고 알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을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여길 수가 있다.

참고 자료

-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 http://ipcp.edunet4u.net/~koreannote/koredu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