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세기 중국사회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동양현대사 관련 자료입니다.

목차

◉ 내용 정리
◉ 비판 및 견해

본문내용

◉ 내용 정리
19세기의 중국의 변화는 언제 어떻게, 왜 일어나게 되었는가? 제 3장에서는 수구, 개혁, 혁명의 정치 세력의 계층적․사상적․현실적 이해 관계를 분석하고 이들 세력과 외세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주어진 과제이다. 19세기 중국의 시대상황을 주도한 정치적 인간 집단의 상호 관계와 그들과 외세와의 관계를 분석하며 19세기에 일어난 변화의 정치적, 국제적 배경을 해명하는 것이다.
19세기 중반 이후에 일어난 1840년의 아편전쟁은 중국의 근․현대사에 있어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또 중국 근대화의 실패원인은 무엇이며 과연 무엇이 잘못 되었기 때문인가? ‘서구의 충격’이나 ‘아편전쟁’은 이러한 화두의 한 가운데 자리하고 있다. 중화제국 최후의 왕조인 청조는 18세기에 그 전성기를 구가하였는데 말하자면 이 시기가 최후 영광의 시대였던 셈이다.
1840년의 아편전쟁 이후 본격화된 서양 문명의 충격은 중국에 보다 의미 있는 변화를 강요하였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그것만이 변화의 요인이었던 것은 아니다. 아편전쟁 이후 일어난 중국의 변화는 이전부터 지속되어 온 중국 사회 자체 내의 변화와 서양에 의해 제공된 외래적 변화요인의 결합의 산물이었다. 보다 큰 중점은 중국의 내부적 요소와 서구적 요소가 결합되어 보다 큰 변화를 초래하게 될 19세기 중반 이후에 두어진다.

19세기에 권력의 무게 중심은 변하고 있었다. 아편 전쟁 이전부터 중국사회는 붕괴의 조짐들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었다. 그것은 청조의 지배체제와 권위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었다. 국제 정세 또한 중국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엄청나게 변하고 있었다. 지리상의 발견, 종교개혁, 과학혁명, 시민혁명을 거쳐 영국을 선두로 전개된 산업혁명은 서구 사회를 종전과는 사뭇 다르게 변모시키고 있었다.
중서(中西)관계가 1820년대 이래 정상궤도를 이탈하고 있었음에도 불고하고 중국은 문제의 심각성을 거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서구우위 사회의 발흥에 대해 중국이 이처럼 무지하였던 것은 중국 이외 세계에 대한 무의식적인 무관심의 사회심리로서 중국의 전통적인 중화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상당한 책임이 있었다.

참고 자료

19세기 중국사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