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 언어의 특성과 내용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방송 미디어 수업에 있었던 과제 내용 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기존 사회와 현대 사회의 가장 차이점은 아마도 미디어의 발전일 것이다. 미디어라는 말을 특정한 개념으로 정리하는 것 보다 간단하게 현대사회에서 접하는 대부분의 정보가 들어있는 정보 저장창고라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대는 방송시대라고 할 수 있다. 날이 갈수록 라디오와 텔레비전, 그리고 인터넷과 신문 등의 미디어 매체는 일반 대중에게 가장 강력하게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는 수용자인 대중을 계도하고 여론을 형성한다. 따라서 미디어 언어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의미를 생성하고 재생산 하는 과정을 되풀이 하면서 확대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이다. 미디어 언어는 특정하지 않은 수많은 청취자와 시청자의 사고 방식과 가치체계 형성이나 국어생활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점점 변화해 가는 것이 바로 미디어에 사용되는 언어와 이를 받아들이는 수용자로서의 대중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받아들이는 언어와 미디어에서 직 · 간접적으로 대중에게 주입시키는 언어와는 분명한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개인적인 생각 하에 이번 레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미디어로서 가장 큰 범주인 방송(라디오, 신문), 그리고 방송 중의 일부인 광고에 사용되는 언어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 론

1. 방 송 언 어
ㄱ. 방송언어의 특징과 조건.
오늘날 방송은 현대인의 우상이자 제왕이 되어 현대인의 사고와 행동양식을 결정하고 있다.
방송의 역사를 돌아보면 1920년 미국에서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고 우리나라도 1927년 경성방송국이 생겨 한일 양국어로 혼합 방송을 시작하였다. 텔레비전 방송은 독일에서 1935년, 미국에서 1936년에 시작되고 2차 대전 후 1950년대부터 본격화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도 1961년에 한국방송공사, 1969년 문화방송이 개국한 이래 텔레비전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청소년들이 가장 되고 싶어하는 대상, 모방하고 싶은 대상도 방송 연예인이란 점에서 방송은 대통령보다 더 영향력이 크고 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