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세+안재홍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안재홍,,

목차

*머릿말
1. 출생과 유학시절
2. 귀국 후 국내활동
3. 해방 후 국가건설 활동
4. 주요업적
*맺음말

본문내용

현제 우리의 윤택한 삶 뒤에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기틀이 세워질 때까지 많은 분들의 피와 땀의 숭고한 결실임을 자주 망각하곤 한다. 우리의 역사를 바로알고 그분들의 정신을 이어나가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나라사랑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한다. 당대의 언론인으로서 독립운동가로서 그리고 정치인으로서 많은 업적을 통해 민족의 하나 된 모습의 국가를 바라셨던 민세 안재홍 선생의 조사를 통해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한평생을 살다 가신 분들의 뜻을 다시한번 세기며 그분의 조명해 보고자한다.

1. 출생과 유학시절

민세(民世) 안재홍(安在鴻)은 1891년(고종 28년) 12월 30일, 경기도 진위군(지금의 평택군) 고덕면 두릉리 646번지에서 순흥 안씨 윤섭과 남양 홍씨의 9남매중 2남으로 출생했다. 그는 일찍부터 유교적 근왕주의적(勤王主義的) 왕에 가까이 한다는 말로 왕에게 충성을 다하는 것, 혹은 왕을 위해 일을 행한다는 것.
사상이 풍부한 할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향리의 기숙에서 한문을 배우기 시작했다.
소년 민세는 그의 가숙에서 사서삼경부터 [사기]에 이르는 동양의 고전을 두루 익히는 한편, 점점 기울어져 가는 국운과불안한 시국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하면서 그의 소년 시절을 보냈다. 그의 나이 17세되던 1907년, 소년 민세는 향리에서 한문공부를 중단하고, 평택의 사립진흥의숙에 입학했다가, 얼마 안 있어 수원의 기독교계 사립학교에서 단발수업을 받기도 했다. 이 해에 그는 마침내 황성기독청년회(오늘날의 서울 YMCA YMCA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 기독교청년회의 약칭.
)중학부에 입학, 여기서 동·서양의 사상서, 역사서, 위인전 등을 폭넓게 읽고 당대의 유수한 사회 지도급 인사들과 접촉하며 장차 민족지도자로서 인격수양에 정진했다.

참고 자료

-<다사리국가론-민세안재홍의 사상과 행동-> 정윤수 지음, 백산서당 1999
-<민세안재홍 심층연구> 정윤재, 이진한,김인식,윤대식. 한국중앙연구원. 2005
- 민세안재홍 기념사업회 - www.minse.or.kr
-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