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 정보통신사회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행정학- 정보통신사회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시작하는 말
2. 정보통신사회의 등장
3. 정보통신사회의 정의

Ⅱ. 본론
1. 정보통신사회의 낙관론
1.1 낙관론의 논의
1.2 낙관론적 관점에서 본 정보통신사회의 모습
1.3 낙관론의 문제점
2. 비관론
2.1 비관론의 논의
2.2 비관론적 관점에서 본 정보통신사회의 모습
2.3 비관론의 문제점
3. 낙관론과 비관론의 대립

Ⅲ. 결론
1. 나의 생각
2. 정보통신사회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는 고도화된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이제 ‘자고 일어나면 다른 세상’이라는 말은 그저 하나의 우스갯소리가 아닌 현실로 우리생활에 성큼 다가온 것이다.
이러한 정보통신의 거대한 물결은, 개인은 물론 국가와 전 세계에 걸쳐 큰 영향력을 미친다. 정보통신의 발달과 정보의 확보가 중심이 되어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이 되고 새로운 문화 양식을 창조하며, 사회를 발달시킬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정보통신사회의 등장은 현대사회에서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을까.
어떤 사회적 변화도 무조건 좋거나 무조건 나쁜 것은 없다. 정보통신사회 역시 급격한 변화의 중심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한 이득과 함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사회적 변화로서 ‘정보통신사회’의 낙관론적 논의와 비관론적 논의를 골고루 알아 볼 필요성이 있으며, 지금부터 그 과제를 해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정보통신사회의 모습을 되짚어봄과 동시에 정보통신사회의 낙관론와 비관론적 대립 양상을 분석해봄으로써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본다.

Ⅰ.2 정보통신사회의 등장
지난 60년 동안 우리나라는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그리고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사회적 변화를 거듭하였다. 농업사회에서는 토지를 가장 중요한 가치 체계로 여겼고, 이 후 산업혁명을 계기로 분업과 대량생산의 산업사회가 도래하게 되었다.
산업사회에서는 노동과 자본을 중심으로 한 기계와 과학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21세기의 시작과 함께 현대사회에는 이전의 사회와는 달리 컴퓨터를 매개로 한 지식과 정보가 중심이 되는 정보화 사회가 등장하게 되었다.
미국의 사회비평가인 제러미 리프킨은 그의 책 ‘The Age of Access’를 통해 21세기 지식정보사회의 특징을 접속의 시대로 표현하였다. 또한 정보통신의 등장과 사회적 변화에 대하여 20세기 산업사회가 소유의 시대였다면, 21세기 지식정보사회는 접속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고 역설하였다.

참고 자료

복지동향 제69호 (2004) - 접속의 시대, 정보격차 (백승호)
사이버 시대의 사회변동 (2002) - 김경동 외
소유의 종말 (2000) - Rfikin, J.
디지털 시대의 네트문화『비평』(2000) - 생각의 나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