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나종혁의 통일 문제의 이슈

저작시기 2000.02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나종혁의 통일 문제의 이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환기의 새로운 모색과 도전
향후 통일 방향과 전망
통일의 기초
향후 통일 시나리오
남북 평화협정과 평화선언
결론: 한반도 이웃 열강과 남북한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선 한민족은 정파, 파벌, 연줄을 넘어서 반세기 이상의 분단 그리고 21세기에 상존하는 분단 현실을 실제로 느끼고 있다. 그간의 남북 간의 대립과 분단 50년사를 결산하면, 남한은 GNP와 수출 등에서 선진국에 이미 들어선 지 오래되었고, 세계 10위권 안팎의 수위를 겨루고 있다. 그렇지만 외교, 경제, 군사 문제 등에서는 강대국 사이에 끼여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에너지와 무역 거래 등에서 기술적 종속과 산업의 외세 의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도 하다. 북한은 정치, 경제 등에서 세계 최하위, 최빈국에 속하지만, 군사 등 일부 분야에서는 12위권 이내의 높은 수위에 올라 있다. 한반도의 지도를 보면, 북으로는 두만강으로부터 백두산을 거쳐 압록강까지 그 반대로는 나진/선봉 부근에 이르기까지 중소와 접한 긴 국경선을 가지고 있으며, 허리로는 위도 38도를 따라 비무장 지대와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여전히 남과 북이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다. 남으로는 한, 미, 일, 중을 사이에 두고 해안선과 바다 경계선을 따라 세력 균형의 그림이 그려지고 있거나 그려지게 될 예민한 시점이다. 한반도 군사 문제의 전환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던 휴전이 미중 외교, 미소 외교를 중심으로 한반도 삼면의 바다에서 새로운 결연을 필요로 하도록 유도한다.
새로운 결연이란 적극적 연계(link) 의식 또는 교량 역할로 확대 해석하고, 그럼으로써 여러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가령 중국 북경대학교와 미국 퍼듀대학교가 결연을 맺어 공동 학술 프로그램 과정을 중국에서 개설한다면 매우 효율적인 상호 교류를 도모할 수 있다. 중견 기업이 자금난과 기술적 정체 등으로 불황을 겪고 있다면, 전 세계 동종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을 감안하여 새로운 전략들을 모색할 수 있다. 앞선 경쟁 기업과의 벤치마킹이나, 기업규모가 비슷하면서도 경쟁력이 앞선 기업과의 합작이나 컨소시엄 프로젝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전 세계적 산업간의 경쟁에서 1-2년 간의 정체는 기술적으로나 기타 정보의 측면에서 10여 년이 넘는 정체와 격차를 보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