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의생물학 레포트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과 뇌의 관계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뇌는 우리의 몸에서 전달된 자극을 느끼고, 행동을 판단하여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性)은 심방변에 날생 자를 붙인 것이다. 심방변은 마음을, 날생은 신체를 의미한다. 요컨대 성이란 마음과 몸의 양면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뇌와 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죽어있는 것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뇌는 관련되지 않은 부분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기능인데 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뇌와 성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인간은 세상에 나오기 전 4~7개월 사이에 뇌의 성분화를 한다.
뇌의 성은 유전자의 성과는 독립되어 있다. 즉 형성되어가는 뇌가 남성인가 여성인가는 생식기의 성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정소결정유전자에 의하여 정소가 형성되고, X염색체상의 정소성여성화 유전자의 작용으로 내. 외생식기도 순조롭게 남성의 것이 형성되어도 마지막 성의 분기점에서 여성으로 방향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이들 일련의 태아기에 있어서의 성분화 과정은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인 과정이다. 뇌의 성분화 과정에서는 정소에서 분비되는 남성호르몬에 뇌가 노출되면 남성의 뇌로 방향 지워지고 노출되지 않으면 여성의 뇌가 되어간다고 한다. 뇌의 성분화기는 인간에 있어서 태생 4개월에서 7개월 사이의 3개월간이며 대부분의 뇌성분화는 이 시기에서 시작되어 출생 후까지 계속된다고 한다. 남성의 뇌가 되는가 여성의 뇌가 되는가의 분기점이 되는 중요한 시기를 뇌의 성분화 임계기라고 하며 이 임계기의 태아의 뇌는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의 비의 조합에 의하여 남성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