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불평등에서 바라본 새터민 교육의 현재와 미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탈북 청소년인 새터민 교육에 대한 이론적 정보와 실제 새터민 학교를 방문하여 조사한 실제적 정보를 담은 대학원 세미나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
1. 청소년으로서의 정의
2. 정규학교 교육의 현황
가. 입국 후 초기 사회 적응
나. 지역 배치 후 학교 적응
다. 학교 적응의 어려움
3. 대안학교 교육의 현황
가. 대안학교의 실태
나. 대안학교의 실례조사 - 셋넷학교
다. 대안학교의 문제점

Ⅲ.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개선 방안
1. 정부의 교육 제도적 개선
2. 대안학교의 운영 방안
3.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
4.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통일교육 강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북한을 이탈하는 주민들의 규모가 증가하면서 그 구성 또한 1990년대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는 사상 관련 문제로 단독 귀순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이제는 북한의 경제난 및 김정일 정권에 대한 신뢰 약화, 외부세계 정보의 유입, 민간단체의 후원 등으로 가족 단위의 탈북자 입국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새터민 청소년의 수도 늘어나게 되어 그들의 남한사회 적응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새터민 청소년들의 남한사회적응은 아래와 같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첫째, 인도적 측면에서의 의미를 들 수 있다. 남북으로 분단되기 전에 한민족이었던 그들이 신체적, 물질적으로 고통을 받다가 힘겨운 탈북 과정을 통해 남한 사회에 편입되었음을 감안할 때, 새터민 청소년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같은 동포로서 우리의 당연한 의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통일과정에서의 중요성을 들 수 있다. 새터민 청소년들이 남한사회에 적응하고 남한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일반적으로 새터민들에게 편견을 갖고 있는 남한 사람들이 통일에 대해 더 큰 호감과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셋째, 통일 이후의 민족적 통합에 중요한 다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분단 이후의 이념대립과 문화단절로 인해 남북 간의 이질화가 심화된 상황에서, 새터민 청소년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는 나아가 통일 후 북한 청소년들의 적응 및 교육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그러므로 통일 후 남북한 청소년들의 이질성 극복과 성공적인 민족적 통합을 위해 탈북청소년들의 남한적응 프로그램은 필수적인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새터민 청소년들의 교육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단적인 예를 들자면, 남한의 학생들에 비해 학력 수준이 훨씬 낮지만 그들에게 적합한 대안학교와 교육과정이 정비되어 있지 않은 지금의 현실은 시작부터 교육의 기회적 평등이 제공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4).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학교설립추진계획. 교육인적자원부.
김선혜(2005).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방안.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북문화통합교육원(2003). 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학교 설립 타당성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독고순(1999).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탈북 주민 적응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윤성아(2004). 탈북 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교육실태 및 문제해결 방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병호(2003). 탈북 아동․청소년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와 대응방안. 북한 이탈주민지원 민간단체협의회 아동․청소년분과 세미나 자료.
통일부(2004). 북한이해. 서울: 통일부 통일교육원.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 사회 적응 실태 및 지원 방안 연구. 한국 청소년 개발원.

통일부 홈페이지 (http://www.unikorea.go.kr)
남북문화통일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togetherkorea.org)
여명학교 홈페이지 (http://www.ymschool.org)
셋넷학교 홈페이지 (http://34school.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