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 인터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복지론 과제 - 경제적으로 어려운 노인, 부유한 노인 中 택1. 인터뷰

목차

Ⅰ. 인터뷰 과정
Ⅱ. 인터뷰 내용
Ⅲ. 마무리

본문내용

Ⅰ. 인터뷰 과정
노인의 생활 실태 조사를 하기 위해 누구를 대상으로 해야 할지 망설여졌다. 처음에 떠올랐던 생각은 할머니, 할아버지가 많은 파고다공원이나 보라매공원을 가야겠다고 생각했고 주말에 인터뷰를 강행하려는데 비가 내렸다. 날씨로 인해 인터뷰계획은 무산이 되어 지하철을 타고 노약자석에 노인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기로 했다. 하지만 멀리까지 지하철을 타고가시는 어르신을 만나기 힘들었고, 여러 사람이 탄 지하철 안에서 노인과 인터뷰 하는 것에 시선이 집중되는 것이 부담스러워 집으로 돌아오고 말았다.
몇 일후 자원봉사를 다녀오는 길에 아파트 입구에 할머니 한분을 뵈었다. 하지만 그 할머니를 지나쳐 집으로 들어갔다. 집에 돌아온 후 사야할 것이 생겨서 집 앞 마트에 다녀오는 길에 할머니를 또 뵈었다. 그 순간 과제물이 생각이 났고 마트에서 장봐온 것을 재빨리 집에다 두고 다시 뛰쳐나왔다. 초면이지만 할머니께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했다. 할머니는 자기에게 인사 할 사람이 없다고 하셨다. 그리고 몇 마디 오가고 난후 과제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었다. 할머니는 처음에 인터뷰 같은 걸 하냐고 하면서 손을 흔드셨지만 인터뷰에 응해 주셨다.
Ⅱ. 인터뷰 내용
1. 개인 신상 정보
이름 : 박OO
성별 : 여자
나이 : 84세
현 거주지 : 서울시 노원구 중계3동
본 거주지 : 충남 아산시
2. 가족관계
배우자(남편)
- 13년 전에 간암으로 사망하심.
- 배우자 나이는 할머니 보다 2세 더 많음(생존했더라면 86세)
큰아들
- 나이 : 환갑을 넘김(정확한 나이는 말씀해 주시지 않았다.)
- 거주지 : 할머니의 윗동네에 삶(걸어가면 금방이라고 말씀하심).
막내아들
- 사업으로 인해 3년 전에 이민을 갔다.
- 할머니 말씀으로는 효자라고 한다.
6명의 딸
인터뷰 내용을 녹음하지 않고 할머니와 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어가서 그런지 할머니의 자녀가 너무 많아서 딸들에 대해서는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기억이 나는 부분들만 기록한다.
- 두 명의 딸은 할머니 집 인근에서 각각 양계장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