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원론]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사 면접 유형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2.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이 자료는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입사 면접 유형에 대한 조사자료 입니다.
참고하실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일반적 면접유형
① 단독(개인)면접
② 집단(다대다)면접
③ 집단토론 면접
④ 합숙전형 면접
⑤ 프리젠테이션 면접

2. 이색적 면접 유형(최근 경향)
① 다차원 면접
② 블라인드 인터뷰
③ 동료평가 면접
④ 압박 면접(스트레스 면접)
⑤ 황당무계 면접
⑥ 현장체험 면접
⑦ 술자리 면접
⑧ 심층 면접

3. 그 밖의 이색 면접 유형
☆ 역량평가형 면접

본문내용

1. 일반적 면접유형
① 단독(개인)면접
수험생 한 사람을 불러 한 면접관이 개별적으로 질의 응답하는 보편적인 방법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한 사람을 조목조목 알아내는 데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면접관 여러 명이 한 사람을 불러 놓고 질문하는 개별 면접 형식도 있다.
또박또박 면접관 모두를 상대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처음 2∼3분 동안은 자기소개를 하고, 공통적인 질문으로 지원동기, 직업관, 성격, 친구관계 등을 질문한다. 따라서 이야기할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해 두는 것이 좋으며, 응답 내용은 다른 응시자와 동일하게 일률화 시키지 않도록 한다.

② 집단(다대다)면접
면접관 여러 명이 응시자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방법으로, 여러 명을 동시에 비교 관찰할 수 있고, 평가에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이 채택된다. 면접관 한 사람이 한 질문을 여러 수험생에게 동시에 하는 경우도 있는데, 서로 비슷한 내용을 답해도 불이익은 없으나, 다른 수험생보다 뛰어난 대답을 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는 지름길이다.
경쟁자들과 함께 받는 집단 면접은 그 자리에서 상대 평가가 되므로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혼자서 자기주장만 하거나, 다른 사람이 말할 때 한 눈을 팔거나, 발언 기회를 놓치고 침묵을 지키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집단면접은 정답을 요하는 주제를 토론하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려고 자기 의견을 지나치게 주장할 필요는 없다. 남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면서 자기 주관을 펼치는 전략이 효과적이다.

③ 집단토론 면접
응시자 여러 명에게 한 과제를 주어 응시자끼리 서로 토론을 전개시켜, 그 과정에서 특출난 인재를 점찍는 방법이다. 즉 전체 속에서 개인의 리더십, 판단력, 설득력, 협동성 등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이다. 집단이라는 점에서 남을 깔보거나 또는 위축될 일도 아니고, 너무 과격 또는 흥분하는 일 없이 차분히 자기의 논리를 전개해 나가는 것이 유리하다. 자리에서 누군가를 면박주거나 비웃음을 사게 하면 면접관 눈에 어떻게 비칠 것인가를 생각해 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