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매,우울,섬망, ( 치매와 섬망 비교)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08.02.0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치매, 우울, 섬망에 대한 리포터 입니다.
치매와 섬망에 대해 비교한 표 있고
각각 질환에 대한 설명 있습니다.

목차

1. 치매 ( Dementia )
2. 우울 ( Depression )
3. 섬망 ( Delirium )

본문내용

1. 치매 ( Dementia )
1) 혈관성 치매
뇌의 신경세포는 혈류를 통해 산소와 영향을 공급 받아 활동을 하게 되는데 뇌졸증과 같은 뇌혈관 질환으로 인해 뇌혈류에 장애가 생기면 신경세포는 손상되거나 소실된다. 이렇게 뇌졸증이 여러 차례 반복되면서 발생하는 치매를 혈관성 치매라고 한다. 혈관성 치매는 뇌졸중과 불가문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뇌졸증이란, 뇌혈관 질환의 일종으로 일반에는 중품으로 알려져 있다. 뇌혈관이 막히느냐 터지느냐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뉜다.
2) 알츠하이머 치매
4백만 명의 노인들이 어떤 형태의 치매, 주로 알츠하이머병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노년층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알츠하이머병이 악화될 가능성은 60세 이후 5년마다 두배가된다. (News Currents, 1995). 초로기 치매는 60세 이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알츠하이머 유형의 노인성 치매는 60세 이후에 나타난다.
알츠하이머병은 구 (sulcus)의 확대와 뇌의 위축, 좁은 굴곡(convolution), 측면뇌 확대, 백질감소, 중추신경 손상, 노인성 반점, 피질의 신경원섬유 농축의 원인이 된다. 연구결과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어떤 유전적 소인이 나타났으며, 증상학과 뇌의 특징에서 알츠하이머병과 다운증후군간의 관련성이 실지검증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면, 신경반점과 신경원섬유 농축).
이런 진행성 퇴행성 질환의 증상은 영향을 받은 사람들 사이에 각기 다른 비율로 점차 악화되고 진해된다.
3) 파킨슨 병
이 병은 1817년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영국의 의사가 처음 기술하면서 이후 파킨슨병 으로 불리우기 시작했다.
이 병이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해리 트루만, 모택동, 아돌프 히틀러 같은 사람들이 파킨슨 병으로 고생했었다는 사실을 아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현존하는 인물 중에서도 파킨슨병 또는 파킨슨병과 유사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사회 각 분야에 걸쳐 많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